민간교류 강화 합의

한·중·일 동북아시아의 정치적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화·관광 분야 협력 의지를 재확인한 '인천선언문'이 발표됐다. ▶관련기사 3면

3국 장관들은 새로운 10년을 내다보는 문화 교류 방안에 합의하고, 관광 분야에서도 민간 교류를 바탕으로 공동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한·중·일 문화·관광 장관회의에서 '인천선언문'이 채택됐다고 1일 밝혔다.

한·중·일 문화장관이 30일 제11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인천선언문에는 '동북아의 새로운 10년'을 목표로 민간 문화교류를 강화하는 방안이 담겼다.

3개 국은 동북아에서 연이어 열리는 올림픽을 계기로 공동 문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문화산업 콘텐츠 교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 2020년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한국 순천과 중국 양저우, 일본 기타큐슈 등 3개 도시를 선정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한·중·일 문화 협력이 동아시아 공동체의 평화·공존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했다.

같은 날 제9회 한·중·일 관광장관회의에서도 공동 선언문이 채택됐다. 3개 국은 국가별 지역관광지를 잇는 협력사업을 벌이고 ▲지방 항공노선 확대 ▲지방공항 출입국 편의 제고 ▲크루즈선 취항 확대 등으로 관광 인프라를 강화하자고 약속했다.

갈등이 고조되는 한·일 간 관광장관 양자회의도 눈길을 끌었다. 문체부는 "여러 과제가 있는 상황에서 솔직한 의견을 나눴고, 제반 과제를 타개하기 위해 양국이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서명은 했지만 앞길은 막막 올해 인천에서 열린 '한·중·일 문화·관광 장관회의'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조치 이후 깊어지는 한·일 갈등 속에서 공식적인 대화의 장이 마련됐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 그동안 동아시아 3국 문화·관광 장관회의는 3국 정세에 따라 개최 유무가 불확정적이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 교류 협력에 대한 3국 대표단의 공감과는 별개로 여전히 역사 인식 갈등과 같은 정치외교적 과제는 남아있는 상태다. 지난달 29일 한·일 수출규제 조치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3국 장관과 대표단이 인천 송도국제도시로 모였다. 이들은 30일 교류·협력 의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