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설물유지관리협, 미추홀구·서구의회와 간담회
▲ 8월28일 미추홀구에서 열린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초청 간담회에서 인천시설물유지관리협회는 '주택관리사업자 및 사업자선정지침' 단서조항에 맞춰 인천지역 업체들이 관련 공사나 용역을 수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설물유지관리협회

인천 내 아파트 개량·보수·보강공사에서 정작 지역 업체 수주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자치단체를 방문해 아파트 보수공사를 '지역 제한'으로 발주하지 않거나 입찰 참가 자격 등을 과도하게 높게 설정하는 분위기를 완화해 달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천시설물유지관리협회는 지난 28일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29일에는 송춘규 인천 서구의회 의장과 간담회를 열고 '주택관리사업자 및 사업자선정지침' 단서조항에 맞춰 인천지역 업체들이 관련 공사나 용역을 수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협회에 따르면 올 5월 발주된 인천지역 아파트 보수공사와 용역 발주액은 36억2000만원인데, 5억7232만(16%)만 인천 업체가 수주했다. 나머지 공사는 외지 업체가 차지했다.

협회는 지역 공사에 인천 기업 참여 실적이 저조한 이유로 아파트 단지 등에서 입찰 참가 자격 기준을 까다롭게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부산과 서울 등 다른 도시는 적으면 3억원부터 많아야 7억원 정도 자본금만 있으면 입찰에 참가할 수 있지만 인천은 10억~15억원을 요구하는 기형적인 구조라는 게 협회 설명이다.

오치명(주식회사 올케어 대표) 협회 부회장은 "까다로운 입찰 참가 자격으로 대다수 인천 업체는 입찰에도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며 "전국에서 인천이 가장 심하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관련조례 개정과 공동주택(아파트)에서 자율적으로 지역 제한을 하도록 행정 지도가 필요하다고 했다. 구청에서 지원하는 공동주택 보조금이 포함되는 매칭 사업에선 반드시 지역 제한 조건으로 지원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말 협회 요청에 따라 아파트 개량·보수공사를 지역업체가 많이 수주할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하기로 하고, 민간에서 아파트 개량·보수공사 입찰 참가 자격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일이 없도록 군·구에 '관리 감독 강화'를 요청했으나 아직 이렇다 할 환경 개선은 이뤄지지 않은 모양새다.

간담회에서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조례 개정 등 모든 방안을 검토해 인천 업체가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언급했고, 송춘규 서구의회 의장 역시 "'지방계약법'에 따라 지역 제한 준용방안과 조례개정 등 모든 방안을 검토해 지역업체가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협회 관계자는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련 단체 노력과 시청, 구·군청의 행정지도 영향으로 입찰 조건은 완화되는 추세이지만 지역 제한 부분에선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며 "구 조례(공동주택 관리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