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김포시장이 30일 전류포구어촌계 사무실에서 '접경지역 남북교류협력 현장 간담회' 참석자들에게 한강하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김포시
정하영 김포시장이 30일 전류포구어촌계 사무실에서 '접경지역 남북교류협력 현장 간담회' 참석자들에게 한강하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김포시

 

 
'접경지역 남북교류협력 현장 간담회'가 지난 30일 김포시 하성면 전류포구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이화영 경기도 부지사, 박진영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책소통국장,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정하영 김포시장, 통일부와 전류리어촌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전류포구에서 한강하구 어로한계선까지 약 4㎞ 구간을 어선 8척에 나눠 탑승, 현장을 살펴보고 전류리 어촌계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남북교류협력 추진전략 및 방안'과 '경기도 남북교류추진 계획'에 대한 설명과 전류리어촌계로부터 제안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정하영 시장은 이 자리에서 "한강하구 물길 복원은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교류협력이 강화될 때 가능하다. 독일의 경우에서 보듯 정부 간 만남 전에 문화, 인적, 농업 등 다양한 민간교류와 지자체 간 교류가 쌓여야 통일이 가능해진다"며 "지자체가 남북교류에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어 최우하 전류리어촌계 비상대책위원장은 야간조업 허용과 어로한계선을 현재보다 1㎞ 북쪽으로 옮겨줄 것을 요청했다.
 
정 시장은 "어로한계선은 어민들에게 큰 제약으로 어민 생계 보장을 위해 북쪽 이동과 야간조업이 필요하다"며 "경제특구 조성 등 남북교류사업이 치열하게 논의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지원역할을 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