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폭발 가능성이 제로다. 고등학생 과학적 상식만으로도 이해되는 사업"이라고 발언한 강원모(민·남동구4) 인천시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성명을 내고 강 의원을 향해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 검증에 대한 정당한 주장을 왜곡·비하했다"며 "전문가들조차 안전성 검증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의원이 무슨 근거로 안전을 주장할 수 있는지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27일 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연료전지 발전 설비에는 수소탱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폭발 가능성은 제로"라며 "고등학생 정도의 과학적 상식만으로도 충분히 이해되는 이 사업이 이토록 치열한 전투장이 되는 이유를 모르겠다. 연료전지 설비 90개가 아니라 900개를 갖다 놓아도 문제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강 의원 발언대로라면 동구 주민들은 상식도 없는 사람들로 근거나 논리도 없이 그저 목소리를 키워서 발전소를 막는 사람들인 셈"이라고 했다. 지난 4월27~28일 동구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직접투표 방식의 여론조사에는 1만8072명이 참여해 96.8%(1만7487명)가 반대표를 던졌다.

비대위는 "안전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자신의 지역구에 발전소 건립을 선언할 것을 권유한다"며 "항의 방문, 명예훼손 법적 조치 등을 모든 수단을 강구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