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경기분도론'을 놓고 찬반으로 엇갈렸다. 사진은 이재명 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의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모습. /인천일보 DB

이재명 경기도지사 "현재 상태에서 분도 하게 되면 경기북부 심각한 재정문제 노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道 규모 크고 거리멀어 지원 한계 북도·남도 나눠야 교육 혜택 골고루"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경기분도론'을 놓고 찬반으로 엇갈렸다.

도내 정치권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분도론을 놓고 불을 지피고 있지만 경기도 대표 기관 수장들이 공개석상에서 이같은 분명한 입장을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8일 최경자(민주당·의정부1) 경기도의원은 도의회 제33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일괄질의를 통해 경기북부에 평화통일특별도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이재명 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의 의견을 물었다.

이재명 지사는 "장기적으로는 (경기북부에) 독립적, 자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집행하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다만 분도를 논의할 때 진정으로 북부지역 주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는지는 100%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태에서 분도를 하게 되면 (경기북부는) 재정적으로 심각한 문제에 노출된다"라며 "현실은 냉정하다. 재정적으로 매우 어려운 지경에 처할 수밖에 없다"고 분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지사는 "경기북부에 대한 안보규제, 수도권 규제, 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완화 등과 분도여부는 인과관계가 없는 것이다.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면 지금도 해야 하는 것이고, 규제를 유지해야할 필요가 더 크다면 분도가 되더라도 유지될 것"이라며"(경기분도를) 정치적으로나 선언적 의미보다는 도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게 도움이 되는 방향이고, 그런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에 이어 답변에 나선 이재정 교육감은 경기분도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교육감은 "결론적으로 경기도 분도는 반드시, 가능한 속한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5년간 다니면서 (느낀 것은) 정말 경기도가 빨리 분도가 돼야 북도와 남도가 교육행정의 혜택을 고루 나누어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전국 27%가 넘는 학생과 전국 25%가 넘는 교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 교육청이다"며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거리도 상당히 멀기 때문에 경기도 분도는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도교육청은 남부청사와 북부청사로 나눠 설치 운영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제도도 바꾸고 운용 체계도 바꿨지만, 그럼에도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을 위한 교육활동과 지원활동에 한계가 있었다"며 "앞으로 도내 분도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힘을 모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회는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한 경기도의원은 "이재정 교육감이 분도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밝힌 것을 처음 본 것 같다"며 "아무래도 그간 교육감으로 활동한 현장의 경험과 통일부 장관을 역임한 경험 등이 합쳐 분도를 찬성하는 생각이 만들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