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최근 5년 회의 개최없어
31개 시·군 중 18곳만 구성
고양시만 매년 위원회 개최
경기도와 도내 시·군들이 장애인복지정책의 방향을 심의하는 장애인복지위원회 운영을 외면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경기도와 김영해(민주당·평택3) 경기도의원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10년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장애인복지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장애인 복지에 대한 장·단기계획 및 정책건의,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각종 제도 개선 등을 심의한다.

그러나 도는 최근 5년간 단 한 차례도 회의를 개최하지 않았다.

도는 지난 2월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이재명 경기지사를 포함해 실·국장 7명, 도의원 1명, 장애인단체 4명, 민간전문가 5명 등 18명으로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했으나, 6개월째 회의를 개최하지 않았다.

상황은 도내 기초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31개 시·군 중 위원회를 구성한 곳은 18곳뿐이다. 수원과 성남, 용인, 안산, 안양, 시흥, 군포, 하남, 양평, 과천, 파주, 양주, 가평 등 13곳은 위원회 구성조차 하지 않았다. 군포시는 복지위원회 설치 조례도 제정하지 않았다.

위원회를 구성한 지자체도 단 한차례 회의도 개최하지 않아 유명무실한 상태다.

최근 5년간 회의를 개최한 지자체는 부천, 화성, 광주, 김포, 오산, 의왕, 여주, 고양, 의정부 등 9개 지자체이고, 매년 위원회를 열어온 지자체는 고양시 한 곳이다.

김영해 도의원은 이날 도의회 제3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의 장애인 정책이 무엇을 근거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운용되고 있는지 의문이다"며 "경기도 장애인복지위원회는 5년간 단 한 번도 열리지 않고 형식적으로 운용되어 온 법이 정한 위원회다. 법이 정한 위원회도 열지 않으면서 도가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경기도는 장애인복지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은 사실을 시인했다. 국회에서 장애인복지법 개정이 다시 논의되고 있어 장애인복지위원회가 없어질 수 있다는 이유다.

도 관계자는 "장애인 복지 관련 정책은 장애인인권증진위원회, 발달장애인지원위원회, 사회보장위원회, 복지거버넌스 등을 통해 꾸준히 논의했다"라며 "올해 2월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한 만큼 향후 위원회를 개최해 장애인복지정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