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균형발전 사례 시각적으로 와닿아
지역이슈·문화재 발굴 호평 … 교육분야 아쉬워
수도권매립지·붉은수돗물 후속조치 보도 주문
▲ 26일 인천일보사 소회의실에서 열린 '2019 시민편집위원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이 인천일보 지면평가를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2019년 8월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가 지난 26일 인천본사 3층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시민편집위원과 인천일보 편집국 데스크까지 모두 10여명이 참석해 지난 한 달간 지면을 보며 느꼈던 바를 나눴다. 위원들은 광복절 전후로 나온 역사적인 의미를 담은 기사들이 다채로운 시각으로 쓰였다고 평했다. 또 수도권매립지와 붉은수돗물 사태 후속조치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다뤄줄 것을 주문했다.

▲최인걸 위원(유신 인천지사장)
한 달간 인천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사들을 의미있게 봤다. 지난달 30일 지역 원도심 균형발전 사례를 시각적으로 실은 기사를 통해, 별다른 변화를 느낀 적 없었던 시민들도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같다. 또 옛 수인선 열차를 기증한다는 내용도 잘 다뤘다. 시민들 가운데 향수를 느끼는 분들 꽤 있었을 것 같다. 지난 15일 광복절에 나온 ''決戰' 조선인 밥그릇까지 침투한 제국주의' 기사도 인천일보에서만 다룬 걸로 안다.

▲김흥규 위원(인하대 교육학과 명예교수)
인천일보만의 정체성과 차별성이 있다. 환경오염과 쓰레기 문제, 도서 개발, 경인아라뱃길 등 지역만의 이슈를 사설·칼럼과 기사를 통해 다뤘다. 특히 신용석 칼럼은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안목을 보여주며 교양을 넓혀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아쉬운 부분이 교육 분야가 아닐까 한다. 지역에서 미래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변화점을 제시하는 기획 기사가 있었으면 한다. 또 시민들의 관심 분야일 수 있는 바다 경쟁력, 섬 문제, 유전자조작식품(GMO) 등도 다루길 제안한다.

▲이준한 위원(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지역의 문화재와 역사를 새롭게 발굴하는 좋은 기사들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했다. 지난 14일 광복절 전날 나온 '일제 방공호 '기억유산' 보존 첫 발'과 '시립박물관 일제의 수탈의 흔적이 담긴 유물 9점 공개' 기사가 시의적절하고 주제도 맞았다. 지난 19일 인천시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던 남포항 현대화 작업에 대해서 다룬 기사도 의미가 있었다. 장기적으로 다룬다면, 북한과 교류하기 위해 경쟁하는 도시들 가운데 인천만의 역사성과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주민 보상 문제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했으면 한다. 여기에 지역 연례행사처럼 다뤄지고 있는 죽산 조봉암 선생 재조명 문제도 차별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김광석 위원(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
이전까지 인천일보가 시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해주면서 정책 입안에 있어 나침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대표적으로 월미바다열차는 오랜 기간 문제가 많았던 만큼 시민들의 의문점이 많다. 적자 운영이 뻔한 상황에서 재정 문제가 우려된다면 위탁운영을 주든지 대안을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닌가 싶다. 지난 19일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 기사를 보면서 남 일처럼 말하는 시 행태에 문제가 있다고 느꼈다. 서명운동이 일었던 인천국립해양박물관 건립 때처럼 분발을 촉구하는 취지로 다뤄줬으면 한다.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보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26일자 보도에서 결국 환경부의 폐기물 전처리시설 공식화가 발표됐다. 결국 도돌이표로 매립지 연장으로 돌아온 것이다. 앞서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해상매립지도 진짜 없어진 것인지 시민들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모세종 위원장(인하대 일본언어문화학과 교수)
26일 시민들이 서울에서 6조원 썼다는 내용 기사를 보면서 오히려 인접 지역에서 인천으로 얼마나 들어오는지 궁금했다. 또 2면에서 다룬 '3세대 효사랑 지원기준 모호' 기사에서 지자체 포퓰리즘 정책의 적절성을 지적했으면 했다. 인천 수도권매립지 정책이 어떻게 가야하는지 방향성이 있었으면 한다. 쓰레기는 전세계적인 문제다. 인천시가 매립지 운용을 거부해도 효력이 전혀 없는 건지, 자체적으로 묻어도 되는 건지 의문이 있다. 시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해결방안을 건의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일본 수출규제조치를 다루는데 있어 시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은 반면 언론보도가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감정을 자극하는 대신 한일관계 해법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인천일보는 불매운동 등으로 우려되는 부분을 객관적 사실에 따라 다루고 있는 만큼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본다.

▲남창섭 정치부장
인천은 역사적으로 남포뿐만 아니라 개성·평양과 진행하는 남북교류사업이 있다. 공동학술조사가 대표적이다. 남북관계가 좋아지면 차차 공개될 것이라 본다. 붉은 수돗물 보상 방안은 시민들과 함께 정한 것이다. 영종·강화와 달리 서구 주민과의 협상 과정이 표류 중인 만큼 앞으로 관심 있게 보도하겠다. 월미바다열차는 우여곡절 끝에 시운전 단계를 밟고 있다. 안전만 보장된다면 개통되겠으나 요금이 관건이다. 조만간 개통 결정되는 만큼 적정 대책이 나올지 지켜보겠다. 수도권매립지 전처리시설은 결국 인천시 반대가 있었음에도 환경부와 수도권매립지공사 차원에서 연장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해상매립지가 추진되고 관련 있는지 여부는 계속 확인 중이다. 역외소비 문제는 인천연구원에서 조사하고 있는 만큼 추가 내용 있으면 보도하겠다. 죽산 조봉암 선생 추모식 주간 기획 보도는 올해 석상 건립이 준비 중인 것을 계기로 선생을 기억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다뤄보려 했다. 새로운 접근을 했다고 생각한다.

▲김칭우 경제부장
인천신항에 물동량 200만TEU가 들어온다 가정했을 때 절반만 육상교통으로 운용한다 해도, 송도국제도시 인근에 화물차량 50만대 이상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이다. 교통 문제가 큰 만큼 알기 쉽게 독자들에게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 또 경제부는 네 차례에 걸쳐 무사증제도 기획을 내보냈다. 일본 불매운동이 계속되면서 9월 지나면 일본행 비행기 10만석 정도가 줄 것으로 예상된다.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에서 가는 비행기가 줄어들자 결국 인천 소도시 관광 상황이 심각해졌다. 지난 7월 일본 정부는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를 쉽게 내주는 정책을 앞당겨 도입했다. 내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실시하려 했으나 이례적으로 앞당긴 것이다. 경제부에서는 이같은 허브공항, 인천공항의 역할을 면밀히 따져보려 한다.

▲이은경 사회부장
교육 분야가 약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사회부에서도 이달부터 교육 분야 강화를 위해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 '3세대 효사랑' 정책을 예산 낭비로 보지 않는다. 지역 특성상 어르신들이 많은 중·동구에서 실시하는 의미있는 정책이다. 실효성 부분에서 개선할 점을 지적한 것이다.

▲여승철 문체부장
시립박물관 일제수탈 유물 9점 기사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아 감사하다. 8월 초 유동현 관장을 만나 광복절을 맞아 박물관과 의미있는 작업을 해보자며 나온 보도다. 일본 수출규제조치 등에 맞물려 많은 눈길을 끌었다고 생각한다.

/정리=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