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국방부에 건의안 제출
인천 부평구가 독성물질로 오염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를 정화하는 과정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을 돕고자 안전 대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했다.

구는 지난 19일 국방부에 캠프마켓 내 진행되는 오염 토양 정화 사업에 대한 주민 목소리가 담긴 건의안을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열린 '캠프마켓 오염 토양 정화 사업 주민설명회'에서 국방부가 내놓은 계획안을 두고 주민들이 안전성에 의문을 던졌기 때문이다.

당시 주민들은 밀폐된 공간에서 토양 정화 작업을 하겠다던 국방부에 "더욱 확실한 안전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거세게 반발한 바 있다.<인천일보 7월29일자 19면>

여기에 최근 캠프마켓 주변 지하수에서 기준치보다 5배 높은 발암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TCE)이 발견되면서 주민 불안은 극에 달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자 구는 주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토양 정화 사업 내용을 일부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가 제출한 건의안은 ▲캠프마켓 주변 지역 오염 토양 동시 정화 ▲정화 작업 중 차량 및 장비 진·출입로 변경 ▲지역 주민과의 소통 창구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캠프마켓 주변 지하수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 이유가 캠프마켓 내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지만 정작 주변 지역은 정화 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구는 사업 대상인 캠프마켓뿐 아니라 주변 지역(면적 1만6420㎡)에 대한 정화 작업 역시 동시에 이뤄진다면 예산 절감 및 사업 단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그간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며 주민들이 가장 원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건의안을 작성했다"며 "국방부가 캠프마켓 주변에 사는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공식적인 답변을 구에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