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주민총연합 반대 확고" 환경부·SL공사 공문 전달

매립 연장 가능성까지 열어놓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의 폐기물 전처리 시설 설치 움직임에 인천시가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시는 환경부와 SL공사에 주민 의견을 반영해 정책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천시는 이달 초 환경부와 SL공사에 공문을 보내 폐기물 전처리 시설에 반대하는 주민 의사를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공문에는 주민 의견이 고려되지 않은 전처리 시설 설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시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 관계자는 "전처리 시설에 대한 검단주민총연합회 반대가 확고하다"며 "추진이 불가능한 사업이라는 뜻을 명확히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폐기물 전처리는 수도권 생활 쓰레기를 소각하는 자원화와 건설 폐기물 선별·분리 과정을 일컫는다. SL공사는 최근 작성한 '제6차 수도권매립지 환경관리계획(2019~2020)'을 통해 하루 처리 용량이 생활 쓰레기 600t, 건설 폐기물 4000t에 이르는 전처리 시설을 수도권매립지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3개 시·도 폐기물 매립뿐 아니라 소각·선별 작업까지 수도권매립지에서 일원화한다는 구상이다.
<인천일보 8월26일자 1·3면>

시의 거듭된 반대 의견에도 폐기물 전처리 시설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해 10월15일 '민선7기 시정운영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전처리 시설 반대와 매립 조기 종료를 선언했다. 하지만 SL공사는 지난달 환경부가 승인한 6차 환경관리계획에서도 전처리 시설 설치를 주요 과제로 포함시켰다.

이런 과정에서 인천시와의 협의도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SL공사는 인천시 반대 의견을 '미반영'으로 일축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수도권해안매립실무조정회의 이후로 전처리 시설에 대한 추가 협의는 없었다"며 "전처리 시설은 인천시가 반대하면 설치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