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도입인데 시스템 업그레이드 '저조' … 주민불편 우려
오는 9월부터 경기도를 비롯해 전국에서 신규 자동차 번호판 등록이 이뤄지면서 주민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생활과 밀접한 아파트나 상가 주차장의 차량 인식시스템이 새로운 번호판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9월부터 신규차량은 기존 7자리에서 8자리로 늘어난 번호판을 부착해야 한다.
번호판이 바뀌면서 단속카메라, 상가와 아파트 등에 설치된 차량 인식시스템도 함께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현재 시중에 나온 인식시스템은 기존 7자리 번호판만 판별할 수 있다.

도내에서는 매달 3만~4만대의 차량이 새 번호판을 발급받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업그레이드를 완료하지 않으면 곳곳에서 불편이 발생할 여지가 크다.

문제는 단속카메라 등 공공분야와 달리 아파트나 상가 주차장 인식시스템은 개개인이 알아서 추진해야 하는 탓에 교체 속도가 늦다는 점이다. 아파트마다 시스템 개발 업체가 다른데 새로운 번호판을 인식할 기술력이 없는 곳은 주민들이 일일이 업체를 알아보고 있기 때문이다.

수원 광교 A아파트는 기존 이용하던 인식시스템 업체에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고, 새로운 업체를 물색 중이다. 용인 수지 B아파트와 화성 동탄 C아파트도 교체 비용을 놓고 업체와 협상 중이다.
경기도가 최근 아파트와 상가 5800여곳의 주차장을 조사한 결과 39%(16일 기준)가 교체를 완료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아파트와 상가 주차장 등은 모두 29만곳에 달한다.

문제는 또 있다.
새로운 번호판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인식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인식시스템 개발 업체 관계자는 "기존에 없던 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했지만,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9월 이후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반면 방범, 과속, 신호 단속카메라는 모두 교체가 마무리된 상태다.
경찰은 올해 1월부터 도내 단속카메라 1500대 시스템 개선작업 추진했고, 새로운 번호판에 맞게 모두 교체했다. 도내 7만7000대의 방범 카메라 중 90%가 200만 화소로 눈으로 식별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시·도와 함께 상가와 아파트 주차장 인식시스템 교체 상황을 점검하고, 독려하는 중"이라며 "9월부터 신규로 차량을 등록하는 시민들에게 카메라 인식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