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경제보복 대응 소재·부품 투자 확대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22일 "경제 역동성 제고와 포용국가 추진을 위한 2020년도 예산안을 금명간 당정 협의를 통해 확정해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펴고 재정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내년도 예산 규모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해 왔다"며 내년 예산에 중점적으로 반영할 5개 항목을 소개했다.

그는 우선 "대외의존도가 높은 핵심 소재·부품·장비 산업 자립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이다.

나아가 혁신성장을 통한 잠재성장률 제고 예산,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예산, 포용국가 실현 관련 예산, 국민안전 예산 등을 내년에 중점 반영할 예산으로 꼽았다.

그는 혁신성장 예산과 관련해서는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산업 분야와 데이터, 5G, AI(인공지능), 수소경제 등 4대 플랫폼 전략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제 활성화와 관련, "무역금융, 규제 특례, 관광 활성화 등을 통해 내수 활력을 제고하고,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전면착수, 규제자유특구, 도시재생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며 "지역상생 일자리, 사회서비스 일자리 등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