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명의 사상자를 남긴 '세일전자 화재' 1주기를 맞았지만 인천시의 산업단지 화재 예방 대책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족들은 같은 비극이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며 실질적인 예방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 남동산단 공장 화재 희생자 유가족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인천가족공원에서 세일전자 화재 1주기 추모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추모식에는 유가족과 세일전자㈜ 임직원 등이 모여 떠나간 고인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유가족 A씨는 "지난해 8월21일 공장 화재가 발생한 지 어느덧 1년"이라며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산업단지 화재는 다시 발생하면 안 된다"고 호소했다.

최근 5년간 인천지역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1742건으로 101명의 사상자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단지에서 화재가 잦은 이유는 건축물이 촘촘히 붙어 있을 뿐 아니라 가연성 자재인 샌드위치 패널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시는 세일전자뿐 아니라 서구 석남동 도색업체에서도 대형 화재가 발생하자 지난해 말까지 실효성 있는 화재 예방 대책을 내놓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지난 4월에서야 '산업단지 안정정책협의회'가 겨우 구성됐고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마땅한 실적조차 없는 실정이다. 심지어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제기된 산업단지 내 샌드위치 패널 현황 전수조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포기한 상태다.

상황이 이렇자 유가족들은 시의 안일한 행보가 또 다른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유가족 B씨는 "지난해 사고 역시 결국 지자체의 관심 부족에서 시작됐다"며 "대책 마련이 늦어질수록 피해는 더 커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올해 적수 사태가 터지면서 인력 부족 문제가 컸다"며 "아직 합당한 대책이 없는 건 사실이나 추후 협의회를 통해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