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관협, 피해대책 반영·지하화 요구 철회 등 수락했지만 '중간 합의' 그쳐
인천 배다리마을을 가로지르는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 마지막 구간인 지하차도 공사가 중단 8년 만에 재개된다.

민관협의회는 1년간 7차례에 걸친 회의 끝에 합의서에 서명했다. 인천시는 "20년 묵은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풀었다"고 발표했지만 '중간 합의'에 그치고, 반대 여론이 여전하다는 한계도 남아 있다. ▶관련기사 2면

인천시는 21일 시청에서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제7차 민관협의회'를 열어 배다리 지하차도(3구간) 공사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합의서는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 폐기 주민대책위원회'가 기존의 전면 폐기 또는 전 구간 지하화 요구를 철회한다는 문구로 시작한다.

민관협의회는 송림로와 유동삼거리를 연결하는 3구간 공사를 지하차도(770m)로 시행하는 대신 주민 피해 대책을 실시설계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속 50㎞로 제한되는 지하차도는 5t 이상 차량 통행이 금지된다. 공사와 시설 가동 과정에서 주민감시단을 운영하도록 했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도로 지상 부지의 활용 방안도 마련된다.

배다리 지하차도(숭인지하차도)는 신흥동 삼익아파트와 송현동 동국제강을 연결하는 2.92㎞ 도로 4개 구간 가운데 세 번째 구간이다.

이 도로는 1999년 실시계획 인가가 고시된 뒤로 2003년부터 2011년까지 동국제강 앞 고가교(1구간), 송현 쌍굴터널(2구간) 등 나머지 3개 구간이 완공됐다. 총 사업비 2243억원 가운데 1616억원이 투입된 상태다.
하지만 '배다리 관통도로'로 불렸던 3구간은 "원도심 마을을 관통하는 산업도로"라는 반발에 부딪혀 착공이 미뤄졌다.

사업 계획 20년 만의 합의는 갈등의 불씨를 남긴 '미완의 봉합'이라는 아쉬움도 남겼다.

합의서 서명 막판에도 일부 주민대표가 민관협의회를 탈퇴하며 협의는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의는 2구간 개통도 추후 결정으로 미룬 '중간 합의'에 머무른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민선7기 출범 직후 배다리 지하차도를 시정 최우선 과제로 두고 대화에 나섰다"며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던 배다리는 지난 20년간 인천의 대표적 갈등 지역이었지만, 오늘부터는 민선7기 시정 철학을 실천한 대표적 민관협치 사례가 될 것"이라고 자평했다.

반면 배다리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근본적 대안을 살피지 못한 롤러코스터 형태의 도로는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관통도로 개통 이후 나타날 소음·정체 등의 문제에 대한 대책을 인천시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