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붕괴사고로 불안 커져 '연 180건' 접수
인당 50건 관리·분야도 한정 … 道 "충원 검토"

 

경기 지역 내 건축물의 균열이나 붕괴 등의 사고에 불안에 떠는 도민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시설을 점검하는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경기도 안전특별점검단에 따르면 지난 18일 수원의 A아파트 외벽에 균열이 발생해 주민 100여명이 대피했으며 지난 2월 의왕의 B아파트에서는 바닥, 벽 등에 파손과 균열이 발견되면서 건축물 점검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

재난 취약 시설물에 대해 안전점검 요청건수도 지난 2016년 180건이었으나 2017년 185건, 2018년 187건, 올해 130여건(8월20일 기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앞서 도는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한다며 지난 1999년부터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 사업을 시행했다.

도는 도민의 안전점검 요청이 빗발치는 원인으로 최근 수원과 의왕 지역에서 발생한 아파트 균열 사고와 관련해 자신이 사는 건축물에도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있다.
도는 점검 신청 접수가 들어오면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

1차는 각 시군에 속한 안전 관리 자문단이 안전점검 대상 여부를 확인하며 2차로 도 안전특별점검단이 결함의 원인과 구조적 안전성 등을 파악해 보수, 보강 등의 대책을 제시한다.
점검 대상은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민원·소송 및 공사장 피해 분쟁, 법적 점검 대상 시설을 제외한 주택, 축대·옹벽, 절개지, 교량, 도로 등 민간·공공시설물이다.

그러나 도 안전특별점검단은 모두 5명(건축 3명, 토목 2명)으로 주민 점검요구를 수용하기에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공무원 1명 당 평균 40~50건을 맡아 점검을 하거나 각 시군 안전총괄부서까지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점검 분야도 건축과 토목에 한정돼 있어 생활 주변의 위험시설에 대한 분야를 더 늘려달라는 요구도 나오고 있다.

도는 증가 추세에 따라 점검 조직 인력을 5명에서 7명까지 늘리고 건축, 토목 분야에 한정돼 있던 점검 분야도 확대한다는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 사업이 시행된 이후 연평균 180건이 접수되는 등 많은 도민이 안전에 경각심을 갖고 있다"면서 "안전점검 인원이 확충돼야 점검 분야도 늘릴 수 있어서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도민의 걱정을 덜겠다"고 말했다.

/김채은 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