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필터 교체비' 추가 요구
시, 검토 후 지원 여부 통보키로

인천시와 영종 수돗물 정상화 민간대책위원회가 피해 보상 기준안 협의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민간대책위는 시가 구체적인 협의 없이 보상 접수 공고를 냈다며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영종 수돗물 정상화 민간대책위는 지난 19일 시 수돗물 피해 보상 심의위원회 TF팀과 회의를 갖고 협의를 마무리 지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민간대책위는 일부 보상 기준안의 개선을 요구했다.

시는 샤워기 필터 교체비를 영종지역 수질 정상화를 선언한 지난 4일까지로 정해 보상하기로 했다. 하지만 민간대책위는 이후 11일까지 사용한 필터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질 정상화 선언 이후 급하게 보상 기준안이 마련됐다는 이유다.

이에 시는 민간대책위 요구 사항을 검토해 지원 가능 여부를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수도세는 주민 편의를 위해 이달까지 사용한 요금을 일괄 면제하고 주민들이 강조하는 의료분야 역학조사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면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또 수돗물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융자 특례보증과 대출 이자 보전 외에 새로운 정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영종 수돗물 민간대책위 관계자는 "회의를 통해 피해 보상 기준안 협의가 수월하게 마무리 됐다"며 "수돗물 정상화 선언 당시 자체 정수시설과 해저터널 청소 방안 등을 제안한 만큼 장기적으로 적수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