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대책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켜야"… 의정부시청 앞 집회 예고
쓰레기 소각장 이전 문제로 의정부시와 주민들 간 첨예한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고 있다.

시는 인근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되자 지난 6월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위원회에 갈등을 조정해 달라는 신청서를 냈다.

그러자 포천·양주·의정부 등 지역 주민들은 공동대책위를 결성해 의정부시청 앞에서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20일 소각장 설치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의정부시는 광릉숲 보전과 포천·양주·의정부 시민의 건강·안전·행복추구권 보장을 위해 쓰레기 소각장 이전 건립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오는 31일 오후 3시30분부터 주민 1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시청 앞 집회가 끝나면 의정부역 근처까지 거리행진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의정부시 자일·민락동대책위원회, 포천시 대책위원회, 광릉숲 친구들 등으로 구성됐다.

인근 주민들이 공동대책위를 결성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이 소각장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이유는 한 가지로, 국제기구인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록된 광릉숲과 국립수목원 보호를 위해서다.

행정구역상 광릉숲 면적의 73%를 보유한 포천시의 반대 목소리는 더 크다.

시는 2일 중앙환경분쟁위원회에 시민 7만2571명의 서명부와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특히 포천시 공동대책위원회는 7일 읍면동 이장협의회에 궐기대회 참여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까지 보냈다.

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세계문화유산 국립수목원 보호를 위해 의정부시가 자일동 소각장 건립을 반드시 철회하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29일 국립수목원에서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임시회를 연다.

산림전문가, 도의원, 실무 담당자(의정부·남양주·포천), 교수,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해 의정부 소각장 이전, 남양주시 가구단지 조성, 포천시 고모리 산업단지 계획 등에 대해 해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