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나 공공기관에서 물품이나 용역을 살 때 활용하는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일부 물품 조달가격이 민간 온라인 시장보다 비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지난 4월 16일부터 6월 12일까지 약 두 달간 검색솔루션을 보유한 민간전문 업체에 의뢰해 시장물품과 비교가 용이한 사무·교육·영상과 전자·정보·통신 등 2가지 분야를 선정했다. 


이어 나라장터와 동일모델로 실제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돼 가격비교가 가능한 3341개 물품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3341개 물품 가운데 정가 기준으로 일반 온라인쇼핑몰의 판매가격이 나라장터보다 저렴한 경우가 1392개(41.7%)였다.


나라장터와 온라인쇼핑몰 물품의 판매가격이 동일한 경우는 128개(3.8%), 나라장터 판매가격이 저렴한 경우는 1821개(54.5%)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조달청 훈령에서는 조달가격이 시장가격보다 동일하거나 낮게 책정하도록 명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브랜드인 ㄱ 사의 '비디오 프로젝터'는 조사 시점의 온라인쇼핑몰 가격은 97만원이고, 나라장터 판매가격은 264만원으로 공공 조달 시장의 판매가격이 2배 이상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사용 제조 토너'는 모델명이 동일한 유사 제품의 온라인쇼핑몰 판매가격이 나라장터 대비 57% 수준으로 조사됐다.


도는 조달청과 이번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불공정조달 행위를 막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업 감시체계 구축과 제재 강화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이신혜 경기도 공정소비자과장은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조달가격이 민간 판매가보다 높은 물품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나라장터 물품을 우선해 구매토록 한 관련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