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래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

 

지난달 16일 경기도의회가 '성평등 조례'를 개정했다. 조례는 성평등한 사회를 위해 공공기관 및 기업 등이 성평등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도가 위원회 설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보수교단을 중심으로 성평등 조례를 반대하고 나섰다. 성평등 조례 재의를 요구하는 도민청원은 참가인원이 5만명을 넘었다. 지금도 수원 경기도청 남부청사 앞 오거리에는 '우리 아이들의 장래를 망치는 성평등 조례 반대한다', '표현의 자유 억압하는 성평등 조례 반대한다'는 등의 입간판과 현수막이 줄지어 걸려있다. 이들은 '성평등'이란 단어가 남성과 여성이 아닌 제3의 성을 인정해 동성애를 조장하고 에이즈(AIDS) 발병률을 높여 한국 사회를 병들게 한다고 주장한다. 또 교회 등이 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해야 하는 것이냐 반문한다.

이들이 보내는 무수한 문자와 전화로 도의원들은 노이로제에 걸릴 지경이다. 한 도의원은 "말이 통하지 않고, 무조건 반대하라는 전화 때문에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는 받는 게 꺼려질 정도다"고 말한다. 또 다른 도의원은 다니던 교회에서 '성평등 조례 반대 구국기도회'를 하고 있어 예배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보수교단의 주장과 달리 동성 간 보다 이성 간 성 접촉에서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인과 AIDS(에이즈) 환자 발병률이 높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지난 2016년 질병관리본부가 성 접촉에 의한 감염으로 확인된 712명을 조사한 결과, 이성 간 성 접촉이 54.3%(387명)로 동성 간 성접촉 45.6%(325명)보다 많았다.
성평등 조례 역시 김문수 전 경기지사 재임 시절인 2009년부터 제정돼 '성평등'이란 단어를 사용해 왔고, 이번에 개정한 조례도 성평등을 남성과 여성의 평등에 한정하고 있다.

조례를 반대하는 이들은 정부가 내놓은 조사 결과도 믿지 않는다. 보수교단 관계자는 오히려 "기자가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기사를 쓰고 있다"며 성소수자들을 '사탄에 쓰인 것들'이라고 규정하길 서슴지 않는다. 반면 취재 도중 만난 한 성소수자는 "내가 선택한 것도 아니고, 단순히 성적 취향이 그들과 다른 것인데, 그렇다고 이런 혐오를 감내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 힘들다"고 토로한다.

헌법은 기본권인 평등권을 '누구해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해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평등에는 예외가 없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