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사업 전진기지로 교류방안 준비
북한 개방의 중심 도시로 남포특별시가 주목되며 한국과 중국, 러시아의 '남포' 구애 작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과 남포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 기지개를 켜는 가운데 중국은 남포와의 항로 독점권을 갖기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 와중에 유엔 대북조치 속 러시아의 남포를 통한 북러 경제협력도 수년째 거론되고 있다.

인천시는 북한 남포특별시와 도시 간 교류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시는 남북관계를 비롯해 유엔 대북제재 등 세계 정세 속 북한 관계에 예의 주시하며 인천-남포 자매결연 등의 추진을 위해 숨고르기 중이다.

시는 지난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상트시)와 남포시에 대한 협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상트시 올레그 마르코프 부시장과 실무협의체 구성을 놓고 "인천시와 북한 남포시는 황해권 교류 협력관계가 기대되는 곳"이라며 "상트시와 북한 남포시가 자매도시인 만큼 상트시와 인천시 그리고 북한 남포시가 3자 협력관계를 도모할 수 있도록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시-상트시-남포시간 실무협의체 구성을 놓고 인천시와 상트시가 공감대를 형성했다.

남포시를 향한 북중 경제협력은 이미 가시화 됐다.

지난 3월 중국 해상 운송 업체인 보하이 페리가 남포시와 옌타이-남포, 다롄-남포 항로에 대한 독점 운영권을 골자로 한 전략적 협력 의향서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산둥반도, 랴오닝 반도와 남포항 간의 화물, 여객 항로, 유람선 항로 등의 개통을 추진한 것이다.

여기에 연초 미국과 북한이 남포 앞바다 유전 개발에 합의했다는 언론보도와 수년전부터 꾸준히 러시아의 북한 식량 지원과 석탄 무역의 대상지로 남포가 지목되며 유엔의 대북제재 문제가 심각하게 야기됐다.

앞서 러시아는 북한과의 경협을 위해 철길 복원 사업지 중 한 곳으로 남포를 꼽았다.

지난 2003년 이미 정부는 한국무역협회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을 통해 '남북경협 추진 로드맵'을 만들고 평양-남포를 대북투자 최적지로 분석했다.

시 관계자는 "남포시에 대한 실무협의체 구성 등을 놓고 상트시와 논의한 것은 민선7기 대북교류 사업 중 하나로 이뤄진 것"이라며 "인천과 남포와의 관계는 여러 대북 상황에 따라 보폭을 맞출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