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6일 도시재생국 원도심정책 시작 9월까지 11개 분야 발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수습에 안간힘을 썼던 민선7기 인천시가 2년차를 맞아 '인천 2030 미래 이음'을 주제로 중장기 발전 과제를 제시한다.

시는 이달 말부터 한 달여에 걸쳐 원도심·교통·환경 등 11개 분야별 비전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실·국별로 정리한 중장기 과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설명회는 26일 도시재생건설국이 발표하는 원도심 정책을 시작으로 환경, 교통, 해양·항공, 안전, 일자리·경제, 문화·관광·체육, 소통·행정, 남북·국제, 재정, 복지·가족·교육 등 11개 분야별로 9월30일까지 진행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지난 5월부터 취임 1주년에 맞춰 향후 10년을 내다보는 큰 그림을 준비해왔는데, 수돗물 사태가 터져서 발표가 늦어졌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선출직 특성상 임기 말에 선거를 의식해 정책을 부랴부랴 내놓는 부작용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미리 시민과 소통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그림을 만드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3면

중장기 과제는 '인천 2030 미래 이음'을 주제로 펼쳐진다. 2030년을 목표로 비전을 재정립하고, 당장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절차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한다는 것이다.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은 "발표만 하고 넘어가면 안 된다. 기존 진행 사업을 포함해 이번에 발굴되는 과제도 10월 초까지 체계화해 내년 예산에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중장기 과제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재정 여건도 동시에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원도심 교통 문제 등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이 포함될 것"이라면서도 "재정을 악화시키면서까지 신규 사업을 추진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