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9월쯤 공론화 위원회 의견 반영

안성시 양성지역에 대규모 도축장 건립을 두고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여전한 가운데 지역 농협 조합장들도 반대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이에 시는 9월쯤 사회적 갈등을 협의해 해결책을 찾는 '공공갈등위원회(공론화 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선진은 양성면 석화리 산 5번지 일원 23만1709㎡(약 6만4647평)에 소 400두, 돼지 4000두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도축시설이 포함된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이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주민들은 도축장이 들어설 경우 환경문제는 물론 지역발전을 방해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펴며, 건립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현재 도축장건립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주민들은 반대운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시는 시민들의 종합적인 의견과 관련 법규 등을 검토하고, 이후 시민들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에 안성지역 조합장들의 최근 지역 주민이 반대하고 지역발전을 저해할 도축장 관련 행정처분 취소를 요구하는 결의서를 배포했다. 이어 지역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축산농가와 협동조합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도축장 유치를 전면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양성도축장 결사반대 결의서와 조합장 서명부는 김상수 농협 안성시지부장, 정광진 안성축협 조합장, 김윤배 양성농협 조합장 등 지역 10여명 조합장과 농협중앙회 관계자 등이 서명했다.

박정범 시 창조경제과 팀장은 "양성 도축장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본안이 환경청에 접수된 상태로 현재 행정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시는 도축장 설립을 협의할 시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와 협의회를 통해 나오는 최종 의견을 시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 의회에서도 도축장건립에 대한 찬반갈등이 빚어지는 만큼 공론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하라는 요구가 있어 설립에 있어 공론화 위원회의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안성=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