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구축계획 반영 위해 정부 설득 혈안인 가운데
시, 공항철도만 전력투구…인입선 '정부 의지' 핑계로 방치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발표에 앞서 정부 설득에 열을 올리고 있다.

두 계획에 포함돼야 지역별 핵심 추진 과제인 철길과 항만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인천항과 인천공항의 물류를 책임질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인천 신항-수인선 13.2㎞)과 제2공항철도(인천공항-인천역 14㎞)는 어떨까. 제2공항철도는 '파란불',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은 '빨간불'이다.

인천시는 제2공항철도가 국가 철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 등 관련 기관과 협업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시는 그러나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은 아직 유관기관 전체가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3면

시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인천공항의 승객·화물처리량과 공항 정시성 등을 앞세워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제2공항철도가 포함될 수 있게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철도 연구용역에 제2공항철도 필요성과 추진 과제를 포함시켰고, 연초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의 당정협의회에 제2공항철도를 언급했다.

반면 인천신항 철도인입선은 찬밥 신세다. 시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 인천항 관련 기관은 인천신항 철도인입선을 '방치'하고 있다.

이달 초 고시된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년)에 인천신항 철도인입선 계획이 빠졌지만 시 등 지역 항만기관은 "당장 필요가 없어 정부가 뺀 것 같다"는 입장과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인천신항 물동량이 30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한개)를 넘어 350만TEU로 목표를 세웠고 이에 맞춰 컨테이너 부두가 늘어나며 항만배후부지가 조성될 시점에 인천신항에 철도가 놓이지 않으면 송도국제도시를 가로지를 화물차는 더욱 늘 수밖에 없다.

전국은 제4차 철도계획과 제4차 항만계획을 향해 총성 없는 전쟁 중이다.

철길이 필요한 곳과 항 발전 앞에는 양보가 없다. 각 지자체는 관련 태스크포스팀을 꾸리고, 연구용역 등으로 지자체별 명분을 만들어 지역 정치권이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제2공항철도와 관련해 시는 "반드시 제4차 철도계획에 반영될 수 있게 하겠다"는 반응을,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인천신항 물동량을 비춰볼 때 정부가 당장 추진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제2공항철도·인천신항 인입선 현주소 - 하늘길·바닷길 넓힐 '철마'는 달리고 싶다 그동안 인천시는 항만과 공항에 관한 일에 대해 '국가 사무'라며 주저해왔다. 최근 인천공항에 대한 인천시의 태도가 공세적으로 선회됐다. 공항경제권 구상에 인천시 방향을 구체적으로 세웠고, 제2공항철도를 인천시의 주요 철도 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다.하지만 '인천항은 국가 결정에 따른다'는 분위기다.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은 시 정책 변화에 따라 기복이 심했다. '그 때는 됐고, 지금은 아니다'는 식이다.지난 2016년 세워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는 수인선-경부고속철도연결공사(인천발 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