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전경 /사진제공=수원시미술관사업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의 '2019 도슨트 양성+인문학 프로그램' 포스터 /제공=수원시미술관사업소 

수원시미술관사업소는 오는 30일부터 11월15일까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진행하는 '2019 도슨트 양성교육+인문학 프로그램'에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술관에서 활동하는 도슨트(Docent,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를 양성하기 위한 1부 인문학 강좌와 2부 도슨트 실습교육으로 나눠 매주 목~금요일에 진행한다. 


1부 이론교육은 미술관 기초와 세계 미술 현장, 동서양 미술의 관점 등을 소개한다. 김미진 홍익대 교수의 '21세기 미술관의 역할과 기능', 문광훈 충북대 교수의 '예술 경험과 좋은 삶', 조인호 서울대 교수의 '동양의 자연관과 산수화' 등의 강좌가 열린다.


2부 도슨트 실습교육에서는 정혜연 홍익대 교수의 '관람객은 누구인가', 김혜정 국립현대미술관 교육연구원의 '도슨트, 전시의 스토리텔러', 김찬용 전시 해설사의 '전시해설의 중요성과 공감력 있는 전달법' 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총 11회인 프로그램 강좌에 9회 이상 출석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2020년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도슨트 선발 시 지원할 수 있는 우선 자격이 부여된다.


김찬동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장은 "도슨트 역할을 강화하고 일반 시민에게 공개하는 열린 강좌를 통해 수원 인문도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선착순으로 모집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미술관 도슨트에 관심 있는 20세 이상 일반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오는 28일까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홈페이지(http://sima.suwon.go.kr)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suwonmuseum@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031-228-3666.

 

/안상아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