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곳 이어 내년 추가 계획
공공·생활시설 관련설계 감독
인천 지체장애인들의 숙원이었던 '장애인 편의증진 기술 지원센터'가 최근 3개 지역에 개소한 데 이어 단계별로 확대 조성될 전망이다.
서울 등 타 지역은 각 구마다 센터가 있는 반면 인천은 1곳에 불과해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인천시는 이달 초 남동구·서구·중구에 장애인 편의증진 기술 지원센터를 개소했다고 15일 밝혔다. 센터는 보건복지부 지정 대행 기관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에서 운영하며 공공·생활시설을 지을 때 경사로나 점자블록같은 장애인 편의시설이 법령에 맞게 설계됐는지 관리·감독하게 된다.

인천은 시 단위의 광역센터 외에 기초단체 센터가 2017년에 생긴 미추홀구 1곳에 불과했다. 이에 인천지체장애인협회는 시에 센터 확대를 요구해왔다. 센터의 역할은 장애인들의 편의와 직결된다는 이유에서다.
장애인 편의시설 관리 업무를 통해 이를 체감한 일부 기초단체는 적극적으로 센터 조성에 나섰다.

중구 장애인복지팀 관계자는 "영종지역의 영향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업무가 점점 늘어나 인천시 센터의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와 함께 센터 조성을 적극적으로 요구했다"며 "앞으로 센터는 장애인 편의시설 감독뿐 아니라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서도 다양한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3개 센터 개소를 계기로 내년에도 센터를 추가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센터 확대를 계획하고 있지만 아직 지역은 확정 짓지 않았다"며 "기초단체 의견과 지역 특성 등을 참고해 단계적으로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안병옥 인천시지체장애인협회 회장은 "장애인 편의시설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정밀 설계돼야 해 센터 역할이 중요하다"며 "센터는 지체장애인들이 언제 어디서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출발점인 만큼 장기적으로 볼 때 인천 전 지역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