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번째 日軍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도내 곳곳서 추모 행사·특별전 등 문화제

일곱 번째를 맞은 '세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경기도 곳곳에서 시민이 주도하는 행동이 일어났다. 일본의 경제보복 이후 시점이라 규탄 목소리는 더욱 강렬해졌다.

14일 수원평화나비 등 시민사회단체는 광교호수공원 마당극장에서 "일제의 전쟁 범죄와 비인간적인 행위는 일제의 패망을 통해 단절됐지만, 일본의 잘못된 과거 역사에 대한 청산은 아직 진행 중"이라며 "진정한 평화는 과거의 잘못된 역사를 청산하는 것으로 시작돼야 한다"고 외쳤다.

이들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제 치하에 식민지 국가 여성들이 강제로 끌려가 일본군 성노예로 착취를 당했다. 그들이 당한 비인간적인 행위와 폭력적인 착취는 일본 군부의 조직적인 개입으로 이뤄진 명백한 전쟁 범죄"라고 말했다.

시민들은 과거에 대한 사과나 반성을 하지 않는 일본을 향해 비난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은 것은 전적으로 가해당사국인 일본의 책임이 크다"며 "1965년 '한일협정'과 '2015 한일합의'를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며 해결된 문제라고 한다. 피해 당사자의 이야기 한마디 들어보지 않고 외교 책임자 도장 하나로 해결됐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없다"고 지적했다.

수원평화나비는 이날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행사와 시민문화제를 개최했다.

문화제에 동참한 시민 200여명은 일본의 행태에 분노하며 시민단체와 함께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들은 현장 일대에 '일본 정부는 피해자의 목소리를 들어라'라는 주제로 미리 시민들의 목소리를 받아 적어 만든 현수막을 내걸었다.

현수막에는 "아베는 물러나라", "사과하라", "우리는 반드시 승리한다" 등의 시민의 메시지가 적혔다.

한쪽에 마련된 '위안부 피해자 특별전'을 둘러본 시민들은 위안부 피해자이면서 여성인권운동가로 활동한 할머니들을 추모했다.

'현대미술로 바라본 여성인권'이라는 전시회에는 홍일화 작가 등의 작품이 줄을 이었다.

청소년·청년들이 평화를 염원하는 공연을 직접 시민 앞에서 선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이날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사죄하고 배상할 것 ▲위안부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후손들에게 정확히 기술하고 가르칠 것 ▲동북아시아 평화 정착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수원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시민의 행동이 줄을 이었다.

동탄복합문화센터 반석아트홀에서 '화성시평화의소녀상건립추진위원회' 등 시민 300여명은 일본 정부에 피해자 구제와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김포시 한강시민공원 소녀상 앞에서 열린 김포평화나비가 주최 '평화를 물들이다'라는 주제의 집회에서는 학생들이 '우리가 증인이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규탄 목소리를 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고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린 1991년 8월 14일을 기념해 2017년 법률로 제정, 지정한 국가 기념일이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40명 가운데 생존자는 20명뿐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광복 74주년 … 이제는 '친일 청산' 끝내자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침략에 경기도 내 곳곳에서 친일 잔재 청산 요구가 봇물을 이루는 등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광복절을 맞았다. ▶관련기사 2·3·18·19면특히 일본강점기때부터 한국의 열등함을 내면화한 극우세력 추종자 '토착왜구'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이번 만큼은 친일 잔재를 청산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일본인 학자들이 수십년간 근대적 방법으로 구축해 놓은 역사상은 이미 관행, 관습, 문화, 제도로 굳게 뿌리내린 상태였다. 또 대다수 엘리트 집단은 식민지 시대의 자의식에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못했다. 정부 수립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