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지적 … 추궁 이어져
탁도계 고장여부 쟁점화
▲ 13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수돗물 적수사고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3차 조사'에 참석한 박영길 인천상수도사업본부장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검증된 매뉴얼 없이 관행만 따른 수계전환, 초동 대처 부실, 부족한 전문 인력.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는 총체적 부실이 부른 인재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2개월여 만의 '수질 정상화' 선언으로 일단락되는 것처럼 보였던 수돗물 사태가 인천시의회 행정사무조사로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13일 인천시의회 '수돗물 적수사고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3차 회의에서 김승지 전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16년에도 이번과 똑같은 방법으로 72시간 동안 수계전환을 했다"며 "수계전환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매뉴얼이 아닌 경험으로 하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김 전 본부장은 "밸브 조작, 유량 등을 검토해 수계전환 계획서대로 실행했다"며 무리한 수계전환이 수돗물 사태의 직접적 원인이었다는 환경부 발표에 대해선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신은호(민·부평구1) 의원은 "이전에도 같은 방법으로 수계전환을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라며 "검증된 매뉴얼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일했음을 보여주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날 증인과 참고인 출석으로 본격 가동된 특위는 미흡했던 초동 대처를 집중 추궁했다. 손민호(민·계양구1) 의원은 "급수차 1대, 1.8리터짜리 물 1000병만으로 초기 대책을 세우고, 정수장 오염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아 사태가 커졌다"고 했다. 조광휘(민·중구2) 의원도 "6월 초 산업경제위원회 위원들과 공촌정수장에 갔을 때 아무 이상이 없다고 보고 받았다"며 "영향권이 아니라던 영종 지역은 6월13일에야 피해 지역으로 지정됐다"고 말했다.

정부원인조사반이 지난 6월18일 중간조사 결과 발표에서 문제삼았던 공촌정수장 탁도계 고장 여부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당시 정부조사반은 "정수지 탁도가 기준 이하로 유지돼 수질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으나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은 "정부 발표와 달리 탁도계 업체는 고장이 아니라고 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며 "탁도계가 고장났던 건지, 조작이 있었는지는 경찰 수사에서 정확한 내용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