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해 무사증제도의 단계적 도입이 필요하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송영길(더불어민주당·계양을) 의원은 국내 입국이 많은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무사증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사증발급의 까다로운 절차와 기준을 개선해 외래 관광객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관광산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중국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에 도입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중국과 인도는 여권보유율이 5% 가량에 불과하다. 이 국가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여권 보유율이 30%를 넘기면 해외여행 수요도 엄청나게 발생할 수 있다"며 "1인당 GDP가 1만 달러 규모인 중국을 시작으로 인도 등 다양한 국가에 일정한 조건을 부여해 점차 대상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단체관광객의 경우 이탈자에 대한 통제가 가능하다. 한 번 이탈이 발생할 경우 해당 인수단체에는 비자 발급이 안되기 때문이다. 통제가 용이한 단체관광객에 우선적으로 비자면제 도입과 절차 간소화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무사증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선 지역내 자구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사증제도는 인천의 복합리조트와 공항경제권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인천도 유관기관이 TF팀을 만들어서 관련제도를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