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일본경제침략 비상대책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도의회는 13일 도의회 2층 의장실 앞에서 '일본경제침략 비상대책단' 현판식을 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

비상대책단은 상황실 운영, 현장방문, 정례회의 등을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피해를 본 도내 기업지원 및 경제적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을 위한 활동을 펼친다.

비상대책단에는 단장을 맡은 조광주(민주당·성남3)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남종섭(용인4) 도의회 민주당 총괄수석부대표 등 도의원과 집행부 공무원, 한국무역협회 관계자 등 전문가 22명이 참여한다.
도의회는 비상대책단에 상임위원회별 추천을 받은 도의원들과 전문가, 집행부 공무원에 참여함에 따라 실효성 있는 활동과 집행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상대책단은 이날 현판식에 이어 1차 회의를 열고 도의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등 현안 파악을 시작했다.

조광주 단장은 "경기도는 수원과 이천, 화성, 파주, 평택 등지에 대규모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장들이 자리잡고 있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가장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며 "비상대책단은 내실 있는 활동을 통해 일본경제 침략으로 피해를 본 기업체 지원뿐만 아니라 반도체 부품 국산화 지원, 일본과 관련된 근현대사 역사교육 강화, 문화·건설·공공행정·농정 등 전 분야에 걸쳐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 경기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