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7년째 이어오던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를 취소하자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13일 고양시의회 정의당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고양시의 기림일 취소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장상화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최근 일본의 경제 제재로 아베 정권의 역사 인식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국민의 정서와 반하는 결정이라 황당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7년이나 진행됐고 국가기념일로까지 지정된 행사를 예산이 부족해 폐지 한다는 것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를 전 시장의 개인 관심사 정도로 취급하는 고양시 공무원들의 역사 인식도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의원은 "고양시 담당자가 '고양시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없기 때문에 더 이상 행사를 할 필요가 없다', '최성 전 시장의 사업', '예산부족'이라는 답변은 고양시 공무원들에게 과연 국가관과 역사관이라는 것이 있기는 한 것인지 의심케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고양시 박혜영 여성가족과장은 "직원들이 행사취소와 관련 답변하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올해 관련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삭감돼 행사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아쉽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8월14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다.
 
이날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처음으로 피해사실을 증언한 날로, 2013년부터 기념해 왔으며, 2017년 12월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면서 매년 8월 14일이 공식적, 법적 국가기념일로 확정됐다.

/고양=김재영·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