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관계, 종교계, 학계 등의 원로 67명이 참여하는 동아시아평화회의는 12일 한국과 일본 정부에 "앞으로 갈등과 대립을 확대하는 자세를 극도로 자제해야 한다"며 "적대 아닌 평화로 가야한다"고 촉구했다.

동아시아평화회의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광복절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한국과 일본은 최근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사실상 최악의 관계를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동아시아평화회의는 "한국과 일본 두 나라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의 공동선언 정신과 해법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상호 인정과 존중 속에 미래의 공동 번영과 협력을 위해 과거를 직시하고 미래를 응시한 과거 정부들의 자세로 돌아가자"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일본 정부는 경제 보복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는 조치들을 철회하고, 한·일 정부는 다방면의 직접 대화를 즉각 재개할 것을 주문했다.
또 과거 협정과 약속들이 해석의 차이와 모호성을 안고 있다면 양국 정부는 일치와 접근을 향한 성숙하고 진지한 직접 대화와 지속적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동아시아평화회의는 "아베 정부가 새 시대를 이웃 나라와 적대로 시작한다면 일본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며 세계를 크게 실망하게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지난 7월28일 발표된 일본 지식인 75인의 성명 '한국은 적인가?'에 공감하면서 일본 정부도 그들의 질문에 올바르게 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