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2일 민주평화당 비당권파 의원들의 집단탈당에 대해, 말을 아끼며 '신중 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평화당 분당이 총선을 앞두고 야권의 정계개편 '신호탄'이 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원내의 범(汎)여권 '과반전선'이 무너질 경우 패스트트랙 처리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12일 당 차원에서 민주평화당과 관련된 특별한 언급을 삼가하면서도, 평화당의 분당이 야권의 다양한 정계개편 시나리오를 촉발 할지에는 당내 관심이 쏠려 있다.

실제 국민의당 출신인 대안정치 의원들과 바른미래당 일부 호남 의원들은 지난 4·13 보궐선거를 전후로 일찌감치 정계개편 논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도 손학규 대표의 진퇴 논란 등으로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갈등이 극에 달해 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이 군불을 때는 '안철수 조기 등판론', 자유한국당까지 가세한 '보수 통합론'이 겹치면서 관련 논의에 속도가 붙는 양상이다.

평화당의 분당으로 민주당의 원내전략 수정 역시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금까지 민주당(128석)과 평화당(14석), 정의당(6석)과 일부 여권 성향의 무소속 의원들(3석)까지 합세해 이른바 '과반 전선'을 구축하고 있었는데, 일부 평화당 의원들의 탈당에 따른 변화에 대비해야 하는 것이다.

지난 달 정의당이 심상정 대표 취임과 함께 범여권에서 탈피한 '독자 노선'을 선언한 상황이다.
특히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여야 4당의 합의로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에 올려놓은 선거법 개정안과 사법개혁 법안의 본회의 통과 문제도 걸린다.이들 법안은 늦어도 내년 3월엔 표결 절차를 밟게 된다.

하지만 총선을 앞두고 각 당이 서로 날을 더 바짝 세우면서 과반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