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국회의원이 나정균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을 만나 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이전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사진제공=김영우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김영우(포천·가평) 의원이 '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이전' 설치와 관련해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 의원은 9일 국회에서 나정균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을 만나 이같은 내용을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의정부시는 소각장 건립 사업과 관련해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인근 포천·양주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원회수시설 신축을 추진 중이다. 


또 6월13일 자치단체 사이의 갈등을 조정해달라는 신청서를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위원회(이하 위원회)에 상정했다. 


그러자 포천시는 소각장 이전을 반대하는 시민 7만2571명의 서명부를 위원회에 제출했다. 소각장 시설 설치로 국립수목원의 환경 파괴를 우려해서다.


김 의원은 "소각장 설치로 소흘읍과 광릉숲에 심각한 환경오염이 우려된다. 자연환경이 훼손되면 복구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며 "위원회 분쟁조정 과정에서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반영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정부시가 공청회도 했지만 포천·양주시의 반대에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국내 최고의 환경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 광릉숲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조정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4월과 7월 두 차례 김재현 산림청장을 만났다.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 미세먼지 등으로 광릉숲 동식물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환경오염 대책 마련을 요청한 상태다.


한편, 이날 김재창 소흘읍 주민자치위원장, 이우한 소흘읍 이장협의회장, 이진형 소흘읍 새마을지도자회장, 임정미 신봉초등학교 학부모회장, 홍인표 소흘읍 방재단장 등 지역 주민들은 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강력히 요청했다.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