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사관앞 촛불 문화제 'NO 아베'로 구호 바꿔
日 시민단체도 "진지한 과거청산을" 연대성명 발표
불매운동 반경 넓혀 … 혐한 발언 브랜드 SNS 확산

 

일본 경제침략에 맞선 시민의 대응 방식이 진화하고 있다. 대상은 명확하되, 방식은 촘촘하고 광범위하다.
▶관련기사 2·6면

'NO 재팬'에서 'NO 아베'로 구호를 바꾸고 규탄 대상을 일본 내 극우세력(아베 정권)으로 한정하면서 양국 시민사회의 연대를 강조하고 있다.

일본 맥주와 유니클로 등 일본 의류 브랜드에서 시작된 불매운동은 이제 육아용품과 취미생활 용품으로까지 반경을 넓혔고, 지방정부의 일제 잔재 청산 운동도 가속화되고 있다.

11일 경기도 내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민주노총, 한국YMCA, 한국진보연대 등 7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전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4차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폭염 속에도 거리를 가득 메운 1만5000여명(주최 측 추산)은 'NO(노) 아베' 손 피켓을 들고 "아베 정권 규탄한다", "한일정보 군사협정 파기하라", "친일적폐 청산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노 아베'는 일본 국민과 아베 정권을 구분해서 봐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중론에 따라 '노 재팬'을 대체하며 등장한 구호다.

송주명 ㈔민주주의학교 공동대표는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는 것은 경제침탈의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고, 이 주체는 '일본 우익집단'"이라며 "전체 일본인과 싸움으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 지금의 갈등은 동아시아의 민주주의와 평화를 근본적으로 파괴하려는 일본 우익 파시스트들과 한국 및 동아시아의 민주적 시민들과의 대결 구도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4차 촛불 문화제에서 일본 시민단체 '일한민중연대전국네트워크'도 연대성명을 발표했다.

일한민중연대전국네트워크는 "애초에 일본 정부가 과거 식민지 지배의 진지한 반성 하에 피해자도 납득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해결을 도모하지 않은 것이 근본 원인"이라며 "아베 정권은 한국에 대한 보복적 수출 규제를 철회하고 진지한 과거청산에 나서야 한다. 이미 3000명의 동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서울 중구청이 지난 6일 '노 재팬' 깃발을 내걸었다가 역풍을 맞기도 했다.

반면 일본 맥주와 유니클로 등 일본 의류 브랜드에서 시작된 불매운동은 이제 육아용품과 취미생활 용품으로까지 반경을 넓혔다. 소비자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집단지성으로 불매 대상 제품을 업데이트하는가 하면, 바코드로 일본 제품을 확인하는 방법 등도 공유하며 불매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 자회사의 '혐한 발언'이 알려지자 11일 #잘가요DHC 해시태그 캠페인이 SNS상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도내 유통업계와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불매 운동' 중이다.

중소자영업자를 중심으로는 '일본제품은 사지도 팔지도 않는다'는 문구가 적잖이 눈에 띈다. 또 자발적으로 '일본제품 NO' 로고가 붙은 대형 플래카드와 안내문을 내걸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서고 있다.

유통업계 점포 내에서는 일본 제품들이 매대에서 퇴출당했고, 일본제품을 찾거나 해당 제품이 없어 항의하는 시민이 없을 만큼 불매운동 동참 분위기가 정착돼 가고 있다.

김주미 단국대학생은 "'사지 않는 것'이 운동이라면 더욱 적극적으로 안 사고 싶다"며 "오늘도 가지 않고, 사지 않고, 쓰지 않는다. 이 삶이 익숙해져서 이걸 '운동'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되는 순간까지 우리 제품을 믿고 응원하려 한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DHC·한국콜마 망언 … 불붙은 불매운동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지역 내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불매 대상이 기존 맥주·의류에서 화장품 업계로 옮겨지고 있다. 최근 혐한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 화장품기업 DHC, 직원 월례조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정부·여성비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게 한 화장품 연구개발 전문 회사인 한국콜마에 대한 비난 여론이 집중 불매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 초기부터 리스트에 거론된 DHC는 지난 2002년 한국법인을 설립하며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일본기업이다. 최근 국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소식이 일본으 힘 받는 '친일청산운동' 일본의 경제침략에 친일 문인의 시비를 철거하는 등 경기도 내 지방정부의 친일 청산 운동이 다시 힘을 받고 있다. 경기도는 생활 속 깊이 뿌리박힌 친일문화 청산을 위해 지역 내 유무형 문화유산으로 대상으로 친일잔재 전수조사를 진행한다.이번 연구용역 조사 결과를 토대로 친일기록을 저장하는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캠페인도 벌이는 등 친일잔재 청산 작업을 추진한다.연구용역은 경기도에 친일을 목적으로 제작된 유형과 무형의 문화 잔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전부 조사하고, 이들 유산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현황도 함께 조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