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보건서비스 개선대책 발표…5년간 303억 투입
인천시는 7일 '필수 보건의료서비스가 보장되는 도서지역'을 실현하기 위해 '도서지역 보건의료서비스 개선대책(2019~2023년)'을 발표했다.

이 개선대책의 4대 전략과 그에 따른 12개 세부 추진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5년 동안 총 303억원(국비 177억, 시비 99억, 군·구비 27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4대 전략으로 ▲시의 도서지역 공공보건의료 책임 강화 ▲도서지역 보건의료기반 강화 ▲지역밀착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미래형 특화 보건사업 추진을 꼽았다.

시는 이를 위해 '시민 건강기본조례(가칭)' 제정하고, 내년 하반기 중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이 지정되면 보건소·보건지소와 정보 교류, 퇴원환자 연계 등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여기에 닥터헬기와 소방·해경헬기의 공동 활용체계를 위한 응급헬기 야간 이·착륙 시설을 단계적으로 보강한다.

이밖에 미래형 특화 보건사업은 앱을 통해 전문가 건강상담(개인별 운동·영양 정보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모바일 헬스케어', 섬 지역 특성에 맞는 모델 개발을 통한 '도서형 커뮤니티 케어(지역 건강 돌봄 체계)'를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개선대책의 목표는 보건의료 관련 도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섬 현실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도서·내륙 간 의료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라며 "주민설문조사 결과 응급의료, 건강검진, 만성질환 조기 발견 및 관리 등에 대한 요구가 컸고 이를 개선대책에 최대한 반영했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