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단체 140곳 연대
▲ 진보·보수단체로 구성된 '일본 경제침략 규탄 수원시민행동' 발족 기자회견이 열린 7일 오후 수원시 권선구 올림픽공원 내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참석한 회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내에서 '항일(抗日)'바람이 거세다. 보수·진보 시민단체들은 이념을 떠나 한마음으로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고 있다.
7일 수원지역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이날 진보, 보수, 종교계 등 지역 시민단체 140곳이 연대한 '일본 경제침략 규탄 수원시민행동'이 출범했다.

수원시민행동은 출범식에서 대규모 일본 경제침략 규탄 대회를 지속적으로 열기로 결의했다.
우선 8월15일 수원 영통 광교호수공원에 모여 일본경제 침략 수원시민 1만명 대행진을 진행한다. 이들은 이날 3㎞에 달하는 호수공원을 인간띠잇기 형태로 감싸는 등 일본을 규탄하는 시민들의 열망을 표출키로 했다
23일에는 행궁광장에서 촛불 문화제 열고, 백색국가에서 한국이 제외되는 28일 서울 일본대사관을 찾는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 시민단체별로 릴레이 피켓시위와 일본 규탄 표식 달기 캠페인도 함께 펼치면서 일본에 대응할 방침이다. 그동안 개인이 자발적으로 전개한 '항일운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일본에 맞서자는 취지다. 수원시민행동이 탄생하게 된 배경도 이와 같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등 경제 침략이 가시화되자, 수원노동자회 등 시민단체 10여곳이 모여 '힘을 모으자'는 내용을 제안했고, 4일부터 지역 시민단체에 참여를 촉구했다.
촉구 3일 만에 140개 단체가 모였다. 앞으로 참여단체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시민행동은 진보·보수 시민단체가 모두 참여해 한 목소리로 대응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국에서 처음이다. 이 단체에는 월남참전유공자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새마을회, 수원평화나비, 수원공무원노동조합 등 성향을 떠나 지역 시민단체가 총망라해 있다. 국민 분열을 막고, 힘을 합쳐 난국을 극복하자는 것이다.
성유찬 월남참전유공자회원은 "일본에 본때를 보여주기 위해 왔다. 국민이 분열하면 안 된다. 난국일수록 힘 합쳐야한다"며 참여 이유를 설명했다.

이종철 수원시민행동 임시의장은 "우리는 생활 속에서 일본의 지배로부터 해방되지 못하고 있다"며 "반드시 정신·경제적으로 일본을 앞지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합치자"고 말했다.
진보·보수 시민단체가 연합해 일본에 대응하는 지역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군포지역의 보수·진보 성향 시민단체도 8일 산본 원형광장에서 '경제침략 아베규탄과 평화를 위한 군포시민행동 선언 기자회견을 연다. 같은날 이천시에서도 보수· 진보 시민단체 60여 곳이 모인 미래이천시민연대가 SK하이닉스 앞에서 규탄대회 갖고,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도 같은날 보수 시민단체를 찾아 연대할 것을 제안할 계획이다.

/김현우 기자·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일본 수출규제 해법은?" 불안감만 키운 설명회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한 당일, 정부가 경기지역에서 설명회를 열었지만 정부대책에 목마른 중소기업인들에게 실망만 안겼다.▶ 관련기사 3·4·6·19면중소기업인들은 수출규제 시행일이 다가올수록 불안감은 더 커져만 가는데 정작 정부의 명쾌한 해법을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7일 설명회가 열린 수원상공회의소 지하교육장에는 정부의 대응책을 듣고자 한 도내 중소기업인들로 가득 찼다. 140개 좌석도 모자랐다.성남에서 디스플레이업체를 운영하는 A 대표는 "일본이 지금 반도체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