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강형곤 농촌지도사, 고추 칼라병 예방 '유기약재' 개발
▲ 농가에서 현장 지도를 하고 있는 강형곤(오른쪽) 농촌지도사. /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 공무원이 한 벤처기업과 공동으로 고추의 흑사병으로 불리는 칼라병(토마토 반점위조바이러스, TSWV)을 예방하는 유기 약재를 개발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농업기술센터 강형곤 농촌지도사(44).

강씨는 유기자재를 개발하는 농업벤처기업 ㈜LFF 연구진과 공동으로 이 약재를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약재는 단백질에 미네랄을 결합해 병을 옮기는 매개체(총채벌레)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바이러스를 차단하고, 감염된 식물의 바이러스를 억제시켜 정상적으로 자라도록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기이온을 유기물질과 결합해 새로운 기능을 가진 물질로 만드는 '유기태화 전환기술'이 사용됐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 유기약재를 백암, 원삼 등 관내 3곳과 전남 화순 등의 고추 재배지 2ha에 실증한 결과 병해충 예방과 방제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삼면에서 고추 농사를 짓는 이용재씨는 "지난해 칼라병으로 두 번이나 고추밭을 갈아엎었다"며 "올해 강 지도사로부터 약재를 받아 사용한 후 병이 생기지 않았고 고추가 더 많이 열리는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칼라병은 고추 열매가 얼룩덜룩해지는 바이러스성 병으로 한번 발생하면 작물이 초토화될 정도로 전염성이 강하고 다른 작물에도 무작위로 피해를 준다.

이에 유기태화 전환기술의 오랜 연구자인 김희경 ㈜LFF 대표와 공동연구에 나서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이 약재는 용인시 농업기술센터 농산물인증팀의 잔류농약분석, 중금속 검사 등으로 안전성이 검증됐다. 또 지난 7월 순천대학교 친환경농업센터(국가공인기관)에 유기자재 등록을 마치고 특허출원을 앞두고 있다.

강씨는 "하루라도 빨리 고추 농가의 시름을 덜 수 있도록 내년에 일부 농가를 대상으로 약재를 보급하고 상용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씨는 지난 2일 한국산업인력공단의 118회 정기 기술사 시험에 최종 합격해 시설원예기술사 자격을 취득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