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구성·예산편성 협조 등 4대 대응방안 제시

경기도의회가 일본 경제침략 조치를 강력 규탄하고, 4대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송한준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교섭단체대표단·상임위원장단은 6일 도의회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경제침략 조치 규탄대회'를 열고, 위기 극복을 위한 '4대 역할' 등을 담은 '일본경제침략 행위 규탄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장단과 교섭단체대표단, 상임위원장단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경제 보복에 따른 '위기'를 '기회'로 바꿀 의회의 4대 역할을 제시했다.
도의회가 제시한 4대 역할은 먼저 경기도의회는 의회 차원의 TF팀을 긴급구성해 현장고충과 애로사항을 정기적으로 청취하고 경기도 TF팀과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첨단 부품소재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우선 정책으로 삼아 관련 조례를 조속히 제정하고, 중앙정부의 추가경정예산에 발맞춰 시급한 경제분야 예산편성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의회 평화의 소녀상을 의회 방문객 필수 투어코스로 지정해 일제의 만행과 인권 유린의 역사도 가감 없이 홍보할 예정이다.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를 기리고 인권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해 12월14일 경기도의회가 지방의회 최초로 건립한 조형물이다.
송한준 의장은 "현재 경기도 총 예산 중 경제노동실 예산규모는 2%가 채 되지 않는 형편으로, 이번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R&D 사업 및 기초과학분야 연구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내년도 경제예산 비중을 과감히 늘려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지방에서도 적극적 경제정책을 병행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김도희 수습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소재부품기업 현황 파악도 못한 '경기도 日수출규제 대책' 경기도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기술독립' 등 총력대응을 시사하며 대책을 내놨지만 정작 소재부품기업 현황 파악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즉 도내에 소재부품기업이 몇개 있는지도 모른 채 대책을 내놓은 셈으로, 그동안 다각적 대책을 검토했다는 도의 발표가 무색해졌다.경기도는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수출규제에 이어 백색국가 배제에 따라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인 경기도가 상당한 타격을 예상해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는 밝혀 왔다.▶관련기사 3·6·7·18면지난달 4일 피해 신고센터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