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보복 대응 지원대책본부 설치 … 日 행정용품 퇴출 결의
▲ 시흥시의회가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 .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도내 곳곳에서 울려퍼지고 있다.
5일에 이어 6일에도 시흥·안산·안성·광명 등 자치단체를 비롯한 민간단체들은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에 대항하기 위해 지원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일본산 행정용품 퇴출을 결의했다.
시흥시의회는 이날 본회의장에서 긴급 임시회를 열어 "이번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 방문을 자제하고 일본 상품의 불매운동에 앞장서고, 일본 지방도시(동경도 하치오지시)와의 우호협력 관계도 중단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행동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지역 경제에 어떤 피해도 용납하지 않고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강력히 행동할 것"을 결의했다.

윤화섭 안산시장도 이날 한국을 대상으로 한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안산시 무역보복 종합지원 대책본부'를 설치하기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안산시는 피해 규모에 따라 내년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규모를 당초 1천억 원에서 1천200억 원으로, 부품소재산업 자립과 기술지원 사업지원을 위해 108억 원에서 134억 원으로 확대 편성을 검토하고 피해기업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우석제 안성시장도 이날 안성시청에서 간부회의를 긴급 소집한 자리에서 ▲신제품 개발 등 신규 사업 개발비 지원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를 위한 중소기업 운전 자금 지원 ▲관급 발주 관련 일본산 제품을 구매 제한, 행정용품 일본산 퇴출 ▲공무원 연수 및 교육 등 연수지에서 일본 제외 등을 우선 실행하기로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앞으로 일본과의 교류를 전면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광명시 천여 명의 공직자들은 일본 여행 자제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일제 잔재 청산운동에도 나선다. 시는 공문서 작성 시 일본식 한자어 표현을 순화해 사용하고 일본식 지명 변경, 일본식 한자어가 포함된 조례·규칙 일괄 개정, 일본식 회계용어 개정, 생활 속 일본식 표현 사용 자제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8월 15일 광복절 기념식에서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보복 행위에 대해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하기로 했다.
박승원 시장은 "일본의 비인도적인 경제보복이 철회될 때까지 32만 광명시민과 천여 명의 공직자들과 함께 경제침략에 맞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 민간단체인 (사)경기도옥외광고협회는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 라는 현수막 약 500여개를 도내 시·군에 게첨했다고 밝혔다.

/안산=안병선·김신섭·장선·김태호 기자 sskim@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소재부품기업 현황 파악도 못한 '경기도 日수출규제 대책' 경기도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기술독립' 등 총력대응을 시사하며 대책을 내놨지만 정작 소재부품기업 현황 파악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즉 도내에 소재부품기업이 몇개 있는지도 모른 채 대책을 내놓은 셈으로, 그동안 다각적 대책을 검토했다는 도의 발표가 무색해졌다.경기도는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수출규제에 이어 백색국가 배제에 따라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인 경기도가 상당한 타격을 예상해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는 밝혀 왔다.▶관련기사 3·6·7·18면지난달 4일 피해 신고센터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