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소상인·시민단체 부평 소녀상에 헌화한 뒤 "제2 의병운동 전개할 것"
서구의회도 日 규탄 동참 "공정한 무역원칙 위반해"
▲ 인천지역에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행위를 규탄하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다. 6일 인천 부평역 북광장에서 인천시 시의원들이, 인천 서구의회 앞에서 서구 구의원들이, 인천 부평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중소상인을 비롯한 인천 19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고 있다(왼쪽 사진부터). /양진수·이상훈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지역에서 잇따라 일본정부의 경제보복 행위를 규탄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중소상인과 시민단체들은 6일 인천시 부평구 부평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반대 제2의 의병운동을 선언했다.

19개 인천 중소상인 및 시민단체들은 이날 평화의 소녀상에 헌화한 뒤 "일본 경제침략은 제국주의 시절 야만적인 강제징용에 대한 역사왜곡이며 전범국가로 국제침략행위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 저항 운동을 위해 'NO아베! NO재팬! 인천행동(노아베 인천행동)'을 시민사회에 제안한다"며 "경제독립이야말로 진정한 독립이라는 신념으로 300만 인천시민들과 함께 제2의 의병운동을 전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시작으로 인천시민선언운동, 구월동 일대 일본 불매거리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이달 14일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구월동 로데오거리에서 촛불 문화제도 열 계획이다.
이날 인천 서구의회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정부의 경제도발을 비난했다.

서구의회는 성명서에서 "첨단산업의 부품과 소재를 경제도발의 도구로 활용하는 행위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도출한 G20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 등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며 "서구의회는 55만 구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를 단호히 배격하고 일본여행과 일본상품 구매 자제 등을 결의한다"고 강조했다.

의회는 또 일본정부를 상대로 경제도발 즉각 중단과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의 조속한 이행 및 사과를 요구했다. 우리 정부에는 국내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서구의회는 일본의 경제도발에 맞서 후속 대책마련에도 돌입했다.

서구 지역 내 기업 피해 현황 조사를 시작하는 한편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해 설치하는 안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송춘규 서구의회 의장은 "일본은 피해국에 대한 진정한 사과도 없었고 강제징용문제 해결과 양국관계 정상화를 거부했다"며 "구민들과 함께 일본의 경제도발에 대항할 수 있는 실천들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ncheonilbo.com



관련기사
눈치없이 펄럭이는 일장기 '노재팬'(No-Japan) 운동으로 전국이 들끓는 가운데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에 나부낀 일장기가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서울 강남구가 일본 정부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일장기를 모두 내리기로 한 것과 달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철거가 힘들다는 입장을 밝혀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6일 인천 연수구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현재 인천 송도국제도시에는 총 6개의 일장기가 설치돼 있다. 셀트리온 공장 인근 송도국제대로변을 살펴보니 대로 양측 인도에 각 2개씩 총 4개의 일장기가 각국의 국기와 함께 펄럭 소재부품기업 현황 파악도 못한 '경기도 日수출규제 대책' 경기도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기술독립' 등 총력대응을 시사하며 대책을 내놨지만 정작 소재부품기업 현황 파악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즉 도내에 소재부품기업이 몇개 있는지도 모른 채 대책을 내놓은 셈으로, 그동안 다각적 대책을 검토했다는 도의 발표가 무색해졌다.경기도는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수출규제에 이어 백색국가 배제에 따라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인 경기도가 상당한 타격을 예상해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는 밝혀 왔다.▶관련기사 3·6·7·18면지난달 4일 피해 신고센터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