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청산 의견 수렴
반장·사정회·두발·조회 등
日상 용어·시설 명칭 순화
자긍심·정체성 회복 차원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학교전반에 걸쳐있는 일제 잔재 청산사업을 적극 추진중이다.

학교생활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의 관행적 용어, 교내 시설물 명칭 등을 찾아내 순화하자는 취지다.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2일까지 경기도내 2400개 초·중·고등학교, 교육지원청 등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조사' 설문지를 배포한 후 의견을 받았다.

교사와 학생 등 개별의견과 교직원 회의를 통한 결과, 총 312건의 의견이 접수됐다.

설문 내용으로는 ▲의견제출자가 생각하는 일제잔재의 개념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찾아낸 일제 잔재가 청산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는지의 여부 ▲청산 대상이라면 청산 방법 등이다.

접수된 의견 중 평택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회고사'와 '사정회' 등을 사례로 들면서 학교생활에 사용되는 '용어'로 꼽았다. 또 '두발 복장 검사'와 '아침 조회 및 종례' 등도 바꿀필요가 있다고 했다.

교사는 "언어의 사용이 사람의 인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생각의 틀을 결정하는 데 기여한다"며 "사정회를 '1학기 평가회' 등으로 언어를 바꿔 사용해야 한다"고 청산의 이유와 방법에 대해 답변했다.

또 학교내에서 반장·부반장의 '장(長)'자가 들어가는 명칭이 일본군사문화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현재 개선중이지만 여전히 학교에서는 일상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학급대표'로 바꿔야 한다고 요청했다.

구령대·조회대도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구조로 일제·군국주의의 잔재라며 구조 자체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출됐다.

전문가들도 이 같은 조사가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 회복의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윤경로 역사학자(전 한성대 총장)는 "학교생활 속에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일제언어와 문화가 여전하다"며 "정치·경제적 독립만큼 문화·정신적인 자립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선 우선 일본식의 언어와 문화에서의 개선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학생과 선생님이 토의를 통해 일제 잔재 용어를 우리 고유의 언어로 바꿔보는 시간을 가질 필요도 있다"고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 초·중·고등학교 역사교사와 역사관련 현장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일제 잔재 청산 TF팀'을 꾸린 데 이어, 수렴된 의견의 타당성을 검증한 후 분야별로 분류해 학교현장에 재배포할 예정이다.
특히 해당 자료를 활용해 각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토론회를 진행하는 등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고민할 것을 권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에서 수렴한 의견을 검증하고 언어적, 제도적, 의식적 등의 분야로 나눠 분류하는 작업 중에 있다"며 "역사는 사관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사결과를 활용해 학생자치회와 학교 교직원 회의 등에서 자율적으로 토론하고 일제 잔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김도희 수습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소재·부품 힘 싣는 정부, 인천기업 위기서 기회로 정부가 일본 수출 규제를 계기로 소재·부품·장비 등 핵심 품목 100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5년 내 공급을 안정화시킨다는 대책을 내놨다.일본 의존도를 낮추는 동시에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재정, 세제, 금융, 규제 완화까지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광역시 중에서 소재·부품 기업이 가장 많은 인천은 위기와 함께 관련 산업 경쟁력을 높일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 ▶관련기사 4·6·12·18·19면5일 정부가 발표한 '소재 부품 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에 따르면 100대 핵심 품목 가운데 "기술 독립, 국민 힘 모아 이루자" 1919년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아 '독립' 운동이 다시 시작됐다.▶관련기사 3·4·6·12·18·19면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에 시민들은 이구동성으로 '기술 독립'을 외치고 있다.SNS에서는 '탈 일본'을 위한 기술독립을 돕는 모금운동 제안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우리 산업의 약점인 소재 부품 산업을 탈 일본화 시켜 경제 체질을 바꾸자는 제안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일본의 반도체 소재 부품 수출 규제로 가장 타격을 입고 있는 경기도가 나서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경기지역은 반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