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붉은 수돗물'에 대한 수질 정상화를 선언한 데 이어 재발 방지 등 상수도 혁신을 약속했다. 인천시는 붉은 수돗물 사태 안정화에 맞춰 그동안 미뤘던 민선7기 핵심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박 시장은 5일 인천시청에서 "7월 말 기준으로 공촌수계 수질은 사고 이전으로 회복됐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3면

박 시장은 "시는 수돗물 수질 개선과 보상 협의, 상수도 혁신에 더 집중 하겠다"며 이달 말까지 공촌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마련하고 배수지 등 2차 수질 안정 장치를 확대한다.

또 강화읍 노후 관로 교체와 영종도 해저관로 이중관로 및 2차 처리시설을 설치하고 각 학교에 직수배관과 고도정수장비를 놓는다.

시는 피해 가정의 상하수도 요금 면제와 생수 구입비, 필터 교체비, 치료비 등 실비 보상을 하고, 피해지역 소상공인에게 최대 2000만원까지 융자 지원한다.

박 시장은 붉은 수돗물 사태 정상화 선언을 기점으로 공약 등이 연동된 민선7기 핵심·현안 사업 등을 추진한다.

박 시장은 이날 '시민들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문제와 현안 해결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박 시장은 "지난 2일 일본이 우리나라를 수출 분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해 걱정이 큰 상황에서도 국민들은 정부를 믿고 정부의 대처에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주고 계신다"며 "그간 부족했던 부분은 혁신으로 이어가고 시민들께 칭찬받은 일은 더 새롭게 살려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인천도 산적한 많은 현안들을 다시 집중해 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5일자 인사이동과 조직개편을 통해 공직사회 분위기를 쇄신한 만큼 민선7기 핵심·현안 사업 계획서인 '2030 미래계획'을 조만간 시민 앞에 내놓는다. 여기에는 분야별 각종 신규·현안사업 등이 포함됐다.

실제 환경 분야에는 인천에 반해 환경부·서울시·경기도가 극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대체매립지 정책 등을 세우고, 박 시장이 2018년 지방선거 때 공을 들인 시 재정 안정화를 위한 채무비율 감축, 국비 확보 등을 재정 분야 계획으로 추진한다. 여기에 민선7기의 복지와 문화 분야 등의 사업도 2030 미래계획을 통해 기간별로 단기, 중기 등으로 진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의 중장기 계획인 2030 미래계획을 통해 민선7기 핵심·현안사업은 물론 앞으로 시의 행정 방향 등을 분야별로 시민들에게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영·김은희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다음주 초 붉은 수돗물 피해 보상 절차 개시 인천 붉은 수돗물 피해 주민 67만 여명을 대상으로 보상이 시작됐다. 다음주 초 피해 보상 공고와 주민 피해 접수 등이 이뤄진다.인천시는 5일 박남춘 인천시장의 '수돗물 정상화'에 따라 "주민 보상 시행과 수질개선을 위한 단기·중장기 상수도 혁신과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시는 수돗물 피해 보상 절차를 도맡을 태스크포스(TF)을 꾸렸다. 시 재정기획관실 산하에 마련된 수돗물피해보상TF는 김진성 일자리경제기획팀장이 단장을, 정창화 동구 문화홍보체육실장이 팀장을 맡아 이날부터 업무를 시작했다.이들은 다음주 초 의료비·수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