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응 100대 품목 대규모 투자 '공급 안정화'
인천 1927곳 광역시 중 최다 … '성장동력 확보'

정부가 일본 수출 규제를 계기로 소재·부품·장비 등 핵심 품목 100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5년 내 공급을 안정화시킨다는 대책을 내놨다.

일본 의존도를 낮추는 동시에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재정, 세제, 금융, 규제 완화까지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광역시 중에서 소재·부품 기업이 가장 많은 인천은 위기와 함께 관련 산업 경쟁력을 높일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 ▶관련기사 4·6·12·18·19면

5일 정부가 발표한 '소재 부품 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에 따르면 100대 핵심 품목 가운데 20대 품목은 1년 이내에, 80대 품목은 5년 이내에 공급안정화를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으로 7조8000억원, 핵심 기업 인수합병에 2조5000억원 이상 펀드 마련, 29조원 금융지원과 6조원 특별지원 등 가용할 수 있는 예산을 배정해 핵심 품목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내에서 신속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분야는 재정, 세제, 금융,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해외에서 기술도입이 필요한 분야는 인수·합병(M&A)·벤처캐피탈(VC) 지원, 대규모 펀드 조성 및 투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전문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경제계는 일본 수출 규제와 이번 정부 육성 추진 계획까지 산업 환경 변화에 득실을 따지면서 주판알을 튕기는 중이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경기(9134곳), 경남(3102곳), 경북(2234곳)에 이어 소재·부품 기업이 많은 인천은 정부 지원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경우, 든든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셈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를 보면 2017년 인천지역 소재·부품 업체는 모두 1927곳이다. 이들 한 해 생산액은 26조7601억원으로 부가가치액은 9조2868억원이다.

인천지역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이참에 기술력을 높여 국산화에 앞장서는 인천으로 도약하면 좋겠지만 소재·부품 산업 성격상 5년이라는 기간은 절대 길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이 자랑하는 핵심 기술을 단기간에 따라잡기 위해선 대기업, 지역 대학 등이 연계해 기업 기술개발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상공회의소는 같은 날 '일본의 수출 규제와 인천지역 경제'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일본 규제가 예상되는 품목 중 CNC 공작기계(수치제어장치를 결합한 자동화 공작 기계)에서 지역 산업 피해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일본 파낙사는 CNC공작기계 세계시장에서 80%를 점유하고 있다. 국내 업체 대부분 사용해 설비 투자, 스마트공장 구축에 애를 먹을 수 있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일본 규제 대응책' 두고 여·야 신경전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경제규제 대책과 관련, 정부 각 부처 장관들이 5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이 가운데 국회에서는 여야가 관련 대응책과 원인 등에 대한 신경전을 벌였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 태도를 싸잡아 비판했다.정부는 5일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대책의 주요 내용은 ▲100대 품목 조기 공급 안정적 확보(수입국 다변화, 국내생산 애로 해소, 핵심기술 확보) ▲국내 수요-공급 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강력한 [한일 경제전쟁 … 인천은] 피해기업 지원 논하고 'No 재팬' 깃발 들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인천지역 피해기업 지원 논의가 본격화됐고, 지역 시민·상인단체 등은 'No Japan'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인천시는 무역 유관기관과 함께 '일본 수출규제 확대관련 실무TF대책회의'를 5일 송도국제도시미추홀타워에서 개최했다.시를 비롯해 인천중소벤처기업청과 인천본부세관, 한국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 등 14개 기관·단체가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장기전에 대비한 무역 유관기관과의 협력 등 피해기업 지원 대책 등을 논의했다.시 관계자는 "이날 첫 실무 TF에서는 양경직 부천문화 편집위원 부천시 지명위원회 위원·향토문화연구가 일제의 문화 말살 '탄식' … 강연·저술 활발 "부천에 있는 성주산(聖柱山)은 일제가 지은 이름입니다. 1911년 발행한 '조선지지자료'에 처음 등장합니다. 그전 이름은 속칭 소가 엎드린 형상이라 하여 '와우산(臥牛山)'으로 불렀습니다. 이런 연유로 '여우고개(如牛峴)'와 '하우고개(下牛峴)'라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본래는 조선 시대 내내 댓골산(大山)으로 불렀습니다. 이처럼 일제는 지도 제작을 핑계로 지명(地名)도 그들 편의대로 지었습니다." '부천문화' 편집위원이고 부천시 지명위원회 'NO 재팬' 확산 … 학교 현장 '일제 잔재' 뿌리 뽑는다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학교전반에 걸쳐있는 일제 잔재 청산사업을 적극 추진중이다.학교생활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의 관행적 용어, 교내 시설물 명칭 등을 찾아내 순화하자는 취지다.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2일까지 경기도내 2400개 초·중·고등학교, 교육지원청 등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조사' 설문지를 배포한 후 의견을 받았다.교사와 학생 등 개별의견과 교직원 회의를 통한 결과, 총 312건의 의견이 접수됐다.설문 내용으로는 ▲의견제출자가 반일 정점찍고 애국 마케팅 떴다 지난 2일 일본이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공식 제외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한 달간 이어져 온 일본 불매운동이 거세지는 양상이다.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제한 조치에 더해 광복절까지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반일 감정은 최고치에 이르고 있다. 유통업계는 일본 제품 대신 국산 대체재 사용을 독려하는 분위기에 올라타 '애국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5일 제조·유통업계에 따르면 태극기와 무궁화 등을 활용한 제품 출시와 행사 준비에 한창이다. 국내 대표 문구용품 기업인 모나미는 광복절을 앞두고 볼펜 'FX 153'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