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가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대책을 마련했다.


5일 도에 따르면 도는 도청에서 '비상 외교·경제 상황 관련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열고 각 시군과 일본 정부에 대한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회의는 이화순 행정2부지사 주재로 도내 31개 시·군 부단체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도는 도 대응계획에 대해 시군의 협력을 요청하고, 도와 각 시군이 설치한 피해신고센터를 연계 운영하면서 피해기업 현황을 공유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도와 시군은 피해기업들의 건의·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도와 시군 간 협력 시스템을 강화하고, 관련 업체들의 안정적 경영활동을 위한 자금과 지방세 세제지원(기한연장·징수유예)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수원, 용인, 화성, 파주, 이천 5개의 시는 시 단위 대응 상황을 발표했다.


수원시는 '일본 무역 규제 피해 신고 접수센터'를 설치하고 관내 피해 기업 지원을 위해 특별지원기금 30억원을 긴급 확보했다.


용인시는 피해 기업에 최대 100억원의 특례보증을 하고, 피해 기업 대상으로 지방세를 징수 유예하거나 신고기한 연장, 세무조사 연기 등의 지원방안을 검토 중이다.


파주시도 피해 신고 기업에 지방세 기한 연장과 감면 등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운전자금 융자 한도를 3억에서 5억원으로 올린다.


앞서 도는 장·단기 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일본 경제보복조치 대응 대책 3차 TF 회의'를 개최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도는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TF팀'을 '일본 수출규제 대응 TF팀'으로 변경해 수출규제 관련 전 품목으로 대응 분야와 기능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수출규제 대상이 된 전략물자(1120여개) 중 비 민감품목(860여개)에 대해 대일 의존도, 대체 가능성, 파급효과 등을 분석해 대책의 기초로 삼을 계획이다.


도는 중앙정부, 대-중소기업, 도-시군별 협력사안 등 관련 예산을 올해 추경 또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도는 용인 SK 산단 개발 절차 신속 지원, 도 나노기술원 첨단장비 확충 지원 등의 현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화순 부지사는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대해 도와 31개 시군이 하나로 뭉쳐 중앙·도·시군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기업들과의 소통을 확대해 필요한 대책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는 팀을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