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주년 광복절 하루 전날인 8월14일 저녁 7시에 '이천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진다. 이천평화의 소녀상건립추진위원회는 "위안부 기림일인 8월14일 저녁 7시 '이천아트홀' 앞 잔디광장에서 '평화와 인권의 영원한 소녀 김복동상' 제막식을 열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조형물은 소녀상과 함께 성금 참여 시민 및 단체 이름과 기념시를 새겨놓은 비석으로 구성된다.

12개 시민단체 및 정당이 참여하여 지난해 10월2일 출범한 건립추진위원회는 그동안 매주 수요일 저녁에 홍보 및 모금활동을 전개하고 격주로  집행위원회를 열었으며 특히 모금에는  노동· 여성 · 종교·친목 단체 등 63개 각종 시민단체가 참여하여 무려 551명의 시민 성금으로 목표액을 훨씬 초과한 5700만원의 성금이 모여졌다.

또한 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 4월에 공모와 심사를 거쳐 안경진작가의 작품 '1992년 용기있게 일본의 만행을 폭로하면서 일본의 사죄를 촉구한 김복동 할머니 상'을 선정했다. 이 작품은 동상에 희망의 빛을 쏘아 벽면에 어린 소녀의 그림자가 나타난 모습을 형상화했다.

강연희 추진위원회 대표는 "일본은 위안부 피해 등 역사를 아직도 반성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일본은 요즘 수출 규제로 우리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면서 "이런 때 이천시민들과 단체들의 성금참여와 이천시의적극적인 후원, 그리고 시의회의 조례제정 등 이천이 하나되어 만든 소녀상은 대단한 의미를 갖고 있다. 또 다른 독립운동"이라고 말했다.  

제막식은 이천시민 및  단체, 이천시장,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사전공연, 본행사, 축하공연,제막식, 대동놀이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평화의 소녀상은 현재 도내 20개 지자체에 모두 28개가 설치되어 있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