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4개 기관·단체 TF 꾸려 … 오늘 실무진 회의

인천시가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14개 기관·단체와 공동 대응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조치를 기회로 삼아 인천 기업 능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자"고 말했다.

시는 지난 2일 박 시장이 주재하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고 4일 밝혔다.

박 시장은 "유관기관이 머리를 맞대 피해를 입은 기업 목소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규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한마음 한목소리로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2·3·4·6·12·18·19면

시는 14개 무역 관련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태스크포스(TF) 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인천중소벤처기업청·코트라인천지원단·인천본부세관·기술보증기금·신용보증기금 등 주요 공공기관과 함께 인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 인천본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 조직이다.

TF는 이달 말부터 반도체 이외 분야까지 확대되는 일본 2차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기업 피해 모니터링을 이어간다. 시와 인천중기청·인천세관·무협 인천본부·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는 피해 신고센터 5곳을 운영하면서 기업들의 피해 상황을 공유한다.

또 5일 TF 실무진 회의를 시작으로 일본산 소재부품 국산화 과정에 필요한 기업 융자를 지원하는 등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도 나선다.

이날 일본 정부는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백색국가 목록(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했다. 앞으로 일본에서 들어오는 15개 항목 218개 품목, 1100여개의 수입물품은 일본 정부의 개별 허가를 거쳐야만 한다. 이전까지 일주일 정도 걸리던 허가 기간은 규정에 따라 최대 90일까지 늘어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4일 실시된 반도체 소재부품 3개 품목 수출규제 조치 이후 1건의 수출 허가도 내리지 않았다.

지난 한 달여간 이어진 1차 수출규제 조치 영향권에 포함된 인천 기업은 4개 업체로 집계됐다. 이들 업체는 아직 직접적인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소재부품을 직수입하는 업체인 도쿄오카공업 한국지사 '티오케이(TOK) 첨단재료'의 경우 6개월치 재고를 확보했고, 반도체 후공정 기업인 스태츠칩팩코리아·한미반도체 등 3개 업체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일본 정부의 규제 조치가 장기화하자 지역사회 차원의 '노 재팬(NO JAPAN)' 움직임만 불붙은 모양새다.

시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극단적으로 1100개가 넘는 수출품 모두에 개별 허가 절차를 적용하진 않으리라 보고 있다"며 "당장 이미 확보된 재고 물량으로 버티고 있지만 향후 상황을 고려해 장기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日 정부 '우대국 목록' 배제에 시의회 "경제침탈 행위" 규탄 인천시의회가 일본 정부의 2차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규탄하는 성명을 내놨다. 시의회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규제 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도 채택하기로 했다.시의회는 일본 수출 승인절차 간소화 우대국 목록(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일본 정부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시의회는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지난달 한국에 대한 보복적 수출규제에 이어 경제적 적대 행위를 또다시 자행했다"며 "양국 산업과 글로벌 자유무역 체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무모한 경제침탈 행위"라고 비판했다.이어 "아베 日 경제보복 대응 내년 예산 '1조+α'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일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 일본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을 '최소 1조원 플러스 알파' 규모로 반영하기로 했다.조정식 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를 마친 후 가진 브리핑에서 "우리 산업 핵심 요소인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최우선 순위를 두고 예산, 법령, 세제, 금융 등 가용 정책 수단을 총 동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당정청은 이번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범정부적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를 구성하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인천시민 '자발적 日 불매' 더욱 견고해진다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한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가 더욱 강경한 일본 불매·범시민 반대 운동을 예고하고 나섰다.일부 시민들은 분노를 표하며 일본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등 자발적으로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지난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천지역 시민들 사이에서 일본 규탄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본 제품 정보를 공유하거나 아직까지 일본 맥주와 식품 등을 판매하는 상점을 비판하는 내용의 게시글이 올 수원 광교 32·40단지 주민 '日 경제침략' 규탄 "일본이 전쟁을 선포했다. 임진왜란에 이은 기해왜란이다. 이번에 그때처럼 당하지 않겠다. 온 시민이 힘 합쳐 난국을 극복하겠다"수원 광교 32·40단지 주민들이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기로 했다.4일 32·40단지 입주민 대표회의에 따르면 대표회의는 전날 단지 입구에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에 따른 규탄대회를 열었다.이날 현장을 지나던 주민 200여명도 규탄대회에 동참했다. 이들은 이날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를 당장 철회하라"면서 강제징용 피해자의 정당한 배상과 진심어린 사과를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이들은 & "日 경제보복은 기해왜란"… 시민들 '제 2 독립운동' 선언 경기지역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제2의 주권침략'으로 보고 '기해왜란'이라고 칭하며 '제2의 독립운동'을 선언하고 나섰다.▶관련기사 2·3·4·6·12·18·19면이들은 일본의 두차례에 걸친 경제 보복을 '경제 식민지화' 계략이라며 일본 군국주의를 규탄하는 제 2의 촛불을 도내 곳곳에서 든다.특히 시행 하루 뒤인 29일은 대한제국의 통치권을 일본이 가져가는 내용의 한일병합조약이 강제로 체결되고 공포된 국권 피탈의 날인 경술국치일이어서 '일본 군국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