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경영특별자금 지원·소재부품 연구 등 계획
아이디어 공모도 … 각 지자체, 기업 지원책 마련
▲ 일본이 지난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강행한 가운데 4일 오전 수원역 일대에 일본을 규탄하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이 곳곳에 내걸려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경기지역 지방정부들이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 제외 결정에 대해 경제보복 조치로 규정하고 발빠르게 지원책 등 대응방안을 내놨다.

경기지역은 반도체 사업체와 종사자의 50% 이상이 밀집된 곳이다.

도는 단기적으로는 긴급경영특별자금 지원 및 상환유예 확대, 산업피해 조사, 대체 물량 확보 및 국산화 등을 지원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경기도형 소재부품 분야 연구·개발(R&D)과 생산 인프라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5일부터 아이디어를 모은다. 이달까지 '경기도의 소리' 홈페이지 '공모제안' 코너에서 반도체 분야를 포함했다. 이번 공모전 주제는 ▲반도체 소재 장비 국산화 및 해외 투자유치 아이디어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경기도 미취업 청년 지원 방안 ▲생태환경 보전과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아이디어 등 4개다.
도내 기업에 대한 지자체들의 지원책도 발 빠르게 나오고 있다.

용인시는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은 지역내 기업에 최대 1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하는 등 4개 장·단기 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시는 우선 기업SOS지원센터에 '용인시 일본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해 5일부터 관련 기업들의 피해를 접수한다. 실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해서 100억원의 중소기업운영자금으로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최대 3년까지 특례보증을 지원키로 했다. 업체당 지원 한도는 3억원으로 1년 거치, 2년 분할상환 조건이며 연 2~2.5% 내외의 이자 차액을 보전해준다.

시는 또 수출규제로 타격을 받은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세 징수를 유예하거나, 신고기한 연장, 세무조사 연기 등으로 지원키로 했다. 용인지역에는 현재 99개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가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천시는 신규로 반도체 부품·소재 공장을 건립하거나 이전 해오는 기업에 대해서는 우선 취득세와 재산세 등의 감면 혜택과 함께 평균 1.2%의 저금리로 업체당 최대 5억원의 운전자금과 최대 30억원의 시설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화성시는 5일 일본의 수출제한과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해 지역내 반도체 제조업체와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지원방안을 발표한다.

도는 지난 2일 '일본 화이트 리스트 배제에 대한 경기도 입장' 자료를 내고 "이번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적 수출규제 강화 조치는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인 경기도에 있어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며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관련 산업과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를 조기에 극복하고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