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경제독립의 기회로 만들자"
▲ 경기도의회와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도의회 독도탐방단은 지난 2일 독도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지역 정치권이 연이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경제 침략'으로 규정하며 이를 규탄하는 데 동참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이럴수록 더욱 곱씹는 말이 있다. 위기는 곧 기회이다. 지금의 위기를 '경제독립'의 기회로 만들어내겠다"면서 "경기도는 이를 위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정부와 함께 더욱 냉정하고 치밀하게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즉 일제침략기에 빗댄 셈이다.
경기도의회도 일본을 비판하고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송한준(민주·안산1) 경기도의회 의장은 "일본이 한국의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철회키로 한 것은 이른바 '경제적 전쟁'을 선포한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경기도의회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밝힌 대로 정부의 단호한 조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일본 정부가 2차 경제침략 도발 행위를 강행했다"며 일본 조치를 비판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한일관계의 개선과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부당한 경제침략 도발 행위를 즉각 중지하고 과거 역사에 대한 반성과 진솔한 사과, 합당한 배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5일 경제 침략 전면전 선포에 중점을 둔 논평을 낼 계획이다.
도내 지자체들도 일본 제품 사용금지를 넘어 항의 차원으로 교류를 중단하고 있다.
군포, 시흥, 양주, 과천 등 도내 지자체들은 시와 산하 모든 공공시설에서 일본산 제품 구매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또 건설현장 등 시가 발주하는 공사의 계약 또는 설계 때부터 건축 자재와 통신장비 등 일본산 제품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아파트 등 일반 공사 현장에도 일본산 자재 배제 협조를 요청했다.
양주시는 공무원들의 일본여행 자제를 요청하고, 일본으로의 각종 연수와 관계기관 방문 지원을 금지하기로 했다.

시흥과 과천시도 올해 예정된 일본과의 청소년 국제교류 사업을 전면 중단했다. 남양주시도 모든 공무원의 일본 출장과 공무 연수 등을 무기한 중단했다.
군포시는 1일부터 4일까지 자매도시 일본 가나가와현 아츠기시에서 열린 제73회 은어축제 참여를 보이콧했다.
특히 올해 74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두고 기존 경축 중심의 기념식 계획을 일본 규탄 및 사과 촉구 등 중심으로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광명시는 광복절 경축 행사 계획 일부를 변경해 일본 규태대회나 결의대회 등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안산시와 안양시도 경축식 중 일본 규탄 퍼포먼스를 추진하고 있다.
시흥시는 지역별로 순회하며 3·1 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역사특강을 진행하기로 했다.
남양주시는 청사 외벽에 '지금은 우리가 독립군입니다'라는 현수막을 걸었고, 과천시도 항의 플래카드를 게시하기로 했다.
지자체 관계자들은 "광복절을 앞둔 상황에서 일본의 잇따른 경제보복 조치에 시민들이 많이 격앙돼 있다"며 "광복절 경축식 자리는 물론 별도의 행사 등을 통한 일본 규탄 목소리가 당분간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방종합·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