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일본의 수출제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 시와 산하 모든 공공시설에서 일본산 제품 구매를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 소상공인들과 협력해 일본산 제품의 판매 중지를 유도하고 보훈단체, 시민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일본의 이번 조치를 규탄하는 시민운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한대희 시장을 비롯한 6급 이상 간부 공직자 50여명은 지난 2일 군포시청앞에서 일본 아베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이같은 내용의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 시장은 "아베 정권의 이번 조치는 명백한 경제침략으로 규정하고 ,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무역질서를 어지럽히는 그야말로 국제무대를 상대로 경제침략을 자행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이번 조치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경제 보복으로 대륙을 침략해 우리를 지배했던 일본이 이제는 경제로 지배하려 한다"며 "결코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규탄했다.


또 그는 "날로 심해지는 일본의 부당하고 불합리한 무역 보복은 우리 국민에 대한 경제적·정서적 폭거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시민과 함께 사태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1일부터 4일까지 자매도시 일본 가나가와현 아츠기시에서 열리는 제73회 은어축제에 사절단을 파견할 예정이었으나, 사태 이후 일정 및 사절단 규모 축소를 검토하다 최근 전면 취소 결정을 내렸다.


아츠기시와의 자매결연은 지난 2005년 2월 체결됐으며, 2003년 6월부터 지금까지 총 110회의 교류를 이어오는 등 우호관계를 유지해왔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