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원도심에 밀집된 빈집을 대상으로 미니 재건축 사업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23일 '빈집실태조사·정비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도심 빈집 정비 방향을 논의했다.

시는 지난해 9월부터 한국감정원을 통해 빈집 조사·정비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한국국토정보공사(LX) 등과 실시한 합동 실태조사에서 40년 넘은 빈집은 1058채로 확인됐다. 미추홀구가 285채로 가장 많고, 동구와 중구가 각각 185채, 179채로 뒤를 잇는다.

노후 빈집뿐 아니라 총 3976채인 전체 빈집으로 범위를 넓혀도 3개 구가 절반이 넘는 52.8%(2098채)를 차지한다. 원도심 지역에 빈집이 몰려 있는 것이다.

시는 밀집된 빈집을 대상으로는 이른바 '미니 재건축' 형태의 소규모 정비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또 고위험 단계로 분류되는 빈집은 지자체가 매입해 주차장·복지시설 등 공공시설로 활용하고, 주거환경개선 비용을 지원하거나 무상임차로 리모델링 후 재임대하는 방안도 고려된다.

하지만 이들 방안 모두 소유주 등 주민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빈집 자체가 개인 소유물이기 때문에 지자체가 주도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대략적으로 추산해봐도 3000여채가 넘는 빈집을 무작정 매입하긴 어렵고 매입 후 공공시설 활용과정에서도 관리 소홀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로 재정을 확보하는 동시에 시민 참여를 유도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