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컬러레인 도색 사업. /사진제공=인천시

▲ 어린이보호구역 '노란 발자국'.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는 교통사고 사망자 중 고령자를 줄이기 위해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노인 보호구역' 등을 설치하고 노후 차선 도색과 컬러레인사업을 시내 구간에도 시행할 방침이다. /사진제공=인천시

차와 교통사고는 필연이다. 차를 이유로 도로는 늘어나고 넓어진다. 그만큼 사람이 지나다니기 불편한 교통환경, 쌩쌩 차가 달리면 사람은 이리저리 차를 피해 다녀야 한다. "차가 불편해야 사람이 편하고 안전하다"는 것은 정설이다.

다행히 인천은 교통지옥이었던 과거의 허울을 벗었지만, 고령층의 교통사고는 위험수위에 올랐다. 그만큼 고령자 교통대책을 시급히 요구되고, 인천시는 이에 맞춰 교통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인천시는 교통사고 발생량은 줄어드는 반면 교통사고 사망자가 늘어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교통안전대책'을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시와 경찰청 등에 따르면 인천은 7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세고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도 가장 높아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7년 8107건 대비 61건 감소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6년 154명에서 2017년 116명, 2018년 128명으로 4년 새 약 30명이 줄었다.

하지만 올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4명보다 14명이나 늘었다. 특히 이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48.5%(33명)나 차지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다. 이밖에 차량 용도별로는 전체 사망자의 45.5%인 31명이 사업용 자동차인 만큼 관련 안전 대책이 절실하다.

시는 사망사고 주요 원인에 따라 ▲화물, 버스, 택시 등 사업용 차량의 안전관리 강화 ▲고령자·보행자 중심의 안전대책 마련에 나섰다.

▲고령자 교통안전대책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1일부터 오는 10월 말까지 운전면허를 자진반납 한 만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최대 2000명까지 지원한다.

이 사업은 시행 16일 만에 971명의 고령운전자가 지원 신청을 했다. 시는 지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인천지역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가시적으로 감소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노인 보행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약 60억 원의 예산을 들여 노인보호구역을 375개소로 확대한다. 현재 인천지역 노인보호구역은 75개소에 밖에 없어 지역의 어린이보호구역 744개소의 10%에 불과한 수준이다.

시는 연차별 계획을 세우고 주거복지시설, 의료복지시설, 공원 및 생활체육시설 주변 등 노인 보행자가 많은 구간을 조사해 추가 지정된 곳에 과속방지턱·미끄럼 방지포장과 신호·속도 단속카메라 등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해 안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사업용 차량 안전관리 강화

시는 올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의 45.5%(68명 중 31명)를 차지하고 있는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군·구, 공단과 손을 잡고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실태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경찰청과 함께 사업용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시는 군·구 관할지역 운수회사와 공단의 기술지원을 통해 차량 안전관리 상태와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등을 분기별로 점검한다. 화물·전세버스에 대해서는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운행기록 분석 시스템 자료 분석,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첨단장치 장착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한다.

여기에 대형 화물자동차, 전세버스 8400대를 대상으로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비용을 지원한다.

특히 운송사업자가 기존 사업용 광역버스를 조기에 대·폐차해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70대를 대상으로 주행 중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장치가 작동해 충돌을 방지해 주는 자동긴급제동장치(AEBS)를 설치해 대형 차량의 사고를 막는다.

이밖에 오는 26일까지 시 교육청이 담당하는 어린이 통학버스 약 6000여대에 대해 안전장치 정상 작동, 불법개조 여부, 의무교육 이수 여부 등 일제 점검도 실시하여 통학버스 사고예방에도 힘쓸 계획이다.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대책

시는 '안전속도 5030' 사업을 올 하반기부터 일부지역에서 시범운영한다.

이 사업은 보행자 안전과 사망자 감소를 위해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60㎞에서 50㎞로 낮추고, 보호구역·주택가 등 특별 보호가 필요한 지역은 30㎞로 낮추는 정책이다.

인천지방경찰청과 함께 오는 2022년까지 인천 전 구간으로 확대한다. 현재 인천청에서는 최근 3년간 교통사고가 잦은 도심부 일부를 시범운영 구간으로 확정·운영하기 위해 전문가,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 등에 의견수렴을 하고 있다.

또 보행자 사고예방을 위해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보호구역 내 맞춤형 교통안전 시설물 보강, 안전한 통학로 조성 등 교통안전 인프라를 확대 개선하고, 보행자 사망의 주요 원인인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등·하굣길 보행 지도 강화, 교통사고 잦은 곳 및 무단횡단 발생지역 홍보 현수막 게시 등 다양한 보행자 중심의 안전대책을 마련한다.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 사업도 한다. 고속도로 분기점과 진출입구에서 볼 수 있던 '컬러 레인'을 도심 내 혼잡 교차로에 도색하고, 혼잡교차로와 시민 제안으로 선정한 대상지 10곳에 대해서도 컬러 레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원도심 도로 등 차선 노후화로 인해 식별이 곤란한 노후 불량차선은 조사를 통해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10억원을 들여 노후차선 정비 사업을 확대해 교통안전 및 편익을 증진시킬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은 도시 성장으로 교통량이 늘고 있음에도 2018년도 기준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적게 발생한 도시 중 한곳(전국 3위)"이라며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국에서 가장 적게 발생한 도시(1위)로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이 높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를 통해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차량은 더욱 안전하게, 시민은 안심하고 보행'하는 환경을 조성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고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